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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클래식_악기:목관악기:색소폰 [2022/05/13 15:19]
clayeryan@gmail.com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2]
클래식:클래식_악기:목관악기:색소폰 [2023/11/03 23:30] (현재)
clayeryan@gmail.com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3]
줄 1: 줄 1:
-======목관악기:색소폰======+======목관악기 : 색소폰======
  
-아래의 글은 대략 2006년도에 "색소폰 나라"는 카페에 올렸었던 지금은 '낯뜨거운' 글이지만,도 나름의? 호응은 있었던 글이었에 이곳에 다시 옮겨서 보관한다.+>전자색소폰에 대해서는 [[클식:클래식_악:전자색소폰|이곳]]으로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 색소폰 각 부분의 명칭 ===== 
 + 
 +색소폰의 구조와 각 부분의 명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사진은 알토 색소폰이지만, 나머지 종류의 악기들도 이에 준한다.) 
 + 
 +목관, 니자관, 벨의 3개 부분은 연결되어 있어 뗄 수 없다. 
 + 
 +{{ :클래식:클래식_악기:목관악기:parts_name_1-themusicm.jpg?600 |}} 
 + 
 + 
 +분해했을 때의 모습 
 + 
 +{{ :클래식:클래식_악기:목관악기:parts_detail_1-themusicm.jpg?600 |}} 
 +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 
 + 
 + 
 +아래의 글은 대략 2006년도에 "색소폰 나라"라는 카페에 올렸었던 지금은 '낯뜨거운' 글이지만, 그래도 나름의? 호응은 있었던 글이었기에 이곳에 다시 옮겨서 보관한다.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1 =====
  
 안녕하세요. 색소폰 열혈 초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색소폰 열혈 초보입니다. ^^
줄 101: 줄 120: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2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2 =====
  
  
줄 207: 줄 226:
 '5th Circle (5도권 이라고도 합니다)' '5th Circle (5도권 이라고도 합니다)'
  
-                             C(0) +{{:클래식:클래식_악:pasted:20231029-013501.png}}
- +
-                 (b1)F                G(#1) +
- +
-        (b2)Bb                                 D(#2) +
- +
-  (b3)Eb                                                A(#3) +
- +
-        (b4)Ab                                 E(#4) +
- +
-                 (b5)Db/C#(#7)     (b7)Cb/B(#5) +
- +
-                        (b6)Gb/F#(#6) +
- +
-자, 이렇게 그려놓았는데, 마치 암호마냥 보이는군요. ^^;; 이렇게 그려놓아도, 너무 자세하게 적어서 복잡하기 그지 없습니다.+
  
 설명하자면 설명하자면
줄 247: 줄 252:
  
 샾이 붙은 위치를 평면적으로 설명해 드리자면, 샾이 붙은 위치를 평면적으로 설명해 드리자면,
-C(도) (없음) + 
-D(레) C#(도샾) F#(파샾) (샾 2개) +  -C(도) (없음) 
-E(미) C#(도샾) D#(레샾) F#(파샾) G#(솔샾) (샾 4개) +  -D(레) C#(도샾) F#(파샾) (샾 2개) 
-F(파) Bb(시플렛) (플렛 1개) +  -E(미) C#(도샾) D#(레샾) F#(파샾) G#(솔샾) (샾 4개) 
-G(솔) F#(파샾) (샾 1개) +  -F(파) Bb(시플렛) (플렛 1개) 
-A(라) C#(도샾) D#(레샾) G#(솔샾) (샾 3개) +  -G(솔) F#(파샾) (샾 1개) 
-B(시) C#(도샾) D#(레샾) E#(미샾) F#(파샾) G#(솔샾) A#(라샾) (샾 5개)+  -A(라) C#(도샾) D#(레샾) G#(솔샾) (샾 3개) 
 +  -B(시) C#(도샾) D#(레샾) E#(미샾) F#(파샾) G#(솔샾) A#(라샾) (샾 5개)
  
 온음계를 시작음으로 해서 이렇게 됩니다. 온음계를 시작음으로 해서 이렇게 됩니다.
줄 266: 줄 272:
  
 그런 결과로 그런 결과로
-Db 조는 Db-Eb-F-Gb-Ab-Bb-C-Db 인데, C#(Db)-D#(Eb)-E#(F)-F#(Gb)-G#(Ab)-A#(Bb)-B#(C)-C#(Db) 식으로 표기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E#,B# 은 원래 말이 안 됩니다. 미-파, 시-도 사이에 반음은 없으니 미를 반음 올리면 파가 되고, 반대로 파를 반음 내려도 미가 되는 것이지요. (무지 헷갈리시나요? ㅠㅠ)+Db 조는 <hi #fff200>Db-Eb-F-Gb-Ab-Bb-C-Db 인데, C#(Db)-D#(Eb)-E#(F)-F#(Gb)-G#(Ab)-A#(Bb)-B#(C)-C#(Db)</hi> 식으로 표기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E#,B# 은 원래 말이 안 됩니다. 미-파, 시-도 사이에 반음은 없으니 미를 반음 올리면 파가 되고, 반대로 파를 반음 내려도 미가 되는 것이지요. (무지 헷갈리시나요? ㅠㅠ)
 이렇게 반음이 가지는 같은 음, 다른 이름 이라는 특성이 골치를 아프게 합니다만, 그냥 그러려니 하고 익숙해지시는 게 약입니다. 이렇게 반음이 가지는 같은 음, 다른 이름 이라는 특성이 골치를 아프게 합니다만, 그냥 그러려니 하고 익숙해지시는 게 약입니다.
  
줄 317: 줄 323: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3 ======+===== 열혈초보의 색소폰 강좌 3 =====
  
 색소폰의 마우스피스에 대해서..... 색소폰의 마우스피스에 대해서.....
  
-  +  
- +
- +
  
 색소폰의 소리, 음색은 바로 이 마우스피스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겠다. 색소폰의 소리, 음색은 바로 이 마우스피스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겠다.
줄 476: 줄 480:
 음정마다 그에 맞는 마우스피스의 압력이 다릅니다만, 그것까지 연구해서 올리기엔 좀 역부족이로군요. ㅠㅠ 음정마다 그에 맞는 마우스피스의 압력이 다릅니다만, 그것까지 연구해서 올리기엔 좀 역부족이로군요. ㅠㅠ
 스스로 연구해서 알아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연구의 방법은 한 음마다 깊이있는 롱톤의 연습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 스스로 연구해서 알아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연구의 방법은 한 음마다 깊이있는 롱톤의 연습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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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색소폰은 **결코!!!** 쉬운 악기는 아닙니다. (사실 오케스트라에 등장하는 클래식 악기라고 하는 모든 악기가 가격, 레슨비, 연습 장소 등등의 진입장벽으로 인해 많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고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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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한 이유로 이제는 **전자악기**가 급부상을 하고 있는데, 쉬운 리코더 운지와 적은 호흡량 / 휴대성 - Made in China로 인해 가격을 잡았고 - 이어폰 output 을 통해 연습장소에 대한 제약을 - Bluetooth를 통한 확장으로 소리의 퀄리티까지 좋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
 +>전자색소폰에 대해서는 [[클래식:클래식_악기:전자색소폰|이곳]]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