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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해외_100대_영화 [2020/09/13 01:53]
clayeryan@gmail.com [영화사에 길이 남을 100대 해외 영화 목록]
영화:해외_100대_영화 [2020/09/13 23:48]
clayerya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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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3. 1954년 [길 - La Strada] 감독 : 페데리코 펠리니 주연 : 안소니 퀸, 줄리에타 마시나, 이탈리아, 107분| {{ :영화:길.jpg?120|}}서커스 유랑인의 세계를 동경한 펠리니가 거리에서 연기를 하는 연예인의 쓸쓸한 부평초같은 생활을 묘사한 명작 중의 명작. 조악한 연예인 잠파노는 젤소미나라는 약간 부족한 아가씨를 고용해 유랑 생활을 한다. 젤소미나는 잠파노로부터 짐승취급을 당하지만 '키인'이라고 불리는 청년으로부터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 하지만 '키인'과 견원지간인 잠파노는 우연한 상황에서 '키인'을 살해해버린다. 울기만 하는 젤소미나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결국 그녀를 홀로 남겨두고 떠나간다. 몇 년 후 젤소미나의 죽음을 알고, 밤바다에서 짐승처럼 울어대는 잠파노. 니노 로타의 애절한 멜로디는 너무나 유명하다. 가장 감동적인 펠리니의 작품.++  ++ 33. 1954년 [길 - La Strada] 감독 : 페데리코 펠리니 주연 : 안소니 퀸, 줄리에타 마시나, 이탈리아, 107분| {{ :영화:길.jpg?120|}}서커스 유랑인의 세계를 동경한 펠리니가 거리에서 연기를 하는 연예인의 쓸쓸한 부평초같은 생활을 묘사한 명작 중의 명작. 조악한 연예인 잠파노는 젤소미나라는 약간 부족한 아가씨를 고용해 유랑 생활을 한다. 젤소미나는 잠파노로부터 짐승취급을 당하지만 '키인'이라고 불리는 청년으로부터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 하지만 '키인'과 견원지간인 잠파노는 우연한 상황에서 '키인'을 살해해버린다. 울기만 하는 젤소미나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결국 그녀를 홀로 남겨두고 떠나간다. 몇 년 후 젤소미나의 죽음을 알고, 밤바다에서 짐승처럼 울어대는 잠파노. 니노 로타의 애절한 멜로디는 너무나 유명하다. 가장 감동적인 펠리니의 작품.++
  
-++ 34. 1955년-1959년 [아푸 3부작 - Pather Panchali, Aparajito, Apu Sansar] 감독 : 사티야지트 레이 주연 : 커누 바네르지, 카루나 바네르지, 인도, 112분, 108분, 103분| {{ :영화:아푸3부작.jpg?120|}}구로사와 아키라와 함께 아시아 영화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인도의 레이 감독이 연출한 3부작. 각각이 독립된 영화이면서 동시에 같은 주제에 천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도영화와 레이영화의 힘을 느끼게 하는 걸작이다. 이 3부작은, 레이 감독 특유의 완만한 리듬과 에피소드 내러티브 방식이 특이하다. 레이 감독은 91년 사망했으며, 그해 깐느영화제에서 그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리기도 했다. +++++ 34. 1955년-1959년 [아푸 3부작 - Pather Panchali, Aparajito, Apu Sansar] 감독 : 사티야지트 레이 주연 : 커누 바네르지, 카루나 바네르지, 인도, 112분, 108분, 103분| {{ :영화:아푸3부작.jpg?120|}}구로사와 아키라와 함께 아시아 영화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인도의 레이 감독이 연출한 3부작. 각각이 독립된 영화이면서 동시에 같은 주제에 천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도영화와 레이영화의 힘을 느끼게 하는 걸작이다. 이 3부작은, 레이 감독 특유의 완만한 리듬과 에피소드 내러티브 방식이 특이하다. 레이 감독은 91년 사망했으며, 그해 깐느영화제에서 그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리기도 했다. ++
   
 ++ 35. 1956년 [수색자들 - The Searchers] 감독 : 존 포드 주연 : 존 웨인, 제니퍼 헌터, 미국, 119분| {{ :영화:common-1.jpg?120|}}존 포드의 웨스턴 걸작 중 특별한 대접을 받고 있는 <수색자들>은 나쁜 인디언과 착한 백인이라는 이분법적 흑백 논리를 그 자신이 깨엎는 파격을 선언해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조카딸을 유괴해간 인디언의 무리를 5년간이나 뒤쫓는 존 웨인의 집념을 보여준 이 영화는, 포드 감독의 영화적 테마인 모뉴먼트밸리를 배경으로 한 모험극. 시대의 흐름에 밀려나와 옛 서부극의 용감한 미국인들을 묘사한 스펙터클한 영상시이기도 하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영화가 완성된 지 10년 후에야 비평가들을 통해 인정받기 시작해, 이제는 <시민케인>과 함께 영화의 텍스트로 사랑받는 작품이 되었다. ++ ++ 35. 1956년 [수색자들 - The Searchers] 감독 : 존 포드 주연 : 존 웨인, 제니퍼 헌터, 미국, 119분| {{ :영화:common-1.jpg?120|}}존 포드의 웨스턴 걸작 중 특별한 대접을 받고 있는 <수색자들>은 나쁜 인디언과 착한 백인이라는 이분법적 흑백 논리를 그 자신이 깨엎는 파격을 선언해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조카딸을 유괴해간 인디언의 무리를 5년간이나 뒤쫓는 존 웨인의 집념을 보여준 이 영화는, 포드 감독의 영화적 테마인 모뉴먼트밸리를 배경으로 한 모험극. 시대의 흐름에 밀려나와 옛 서부극의 용감한 미국인들을 묘사한 스펙터클한 영상시이기도 하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영화가 완성된 지 10년 후에야 비평가들을 통해 인정받기 시작해, 이제는 <시민케인>과 함께 영화의 텍스트로 사랑받는 작품이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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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0. 1972년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Last Tango in Paris / Ultimo Tango a Parigi] 감독 :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주연 :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장 피엘 레, 이탈리아/프랑스, 206분| {{ :영화:파리에서의_마지막탱고.jpg?120|}}온세계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베르톨루치 감독의 31세 때의 대표적인 걸작. 이탈리아에서는 개봉후 며칠만에 상영금지가 되고 겨우 87년에 해금되었다. 겨울의 파리 아파트먼트 빈방에서 중년 남자 폴은 그 곳에서 만난 젊은 아가씨 잔느를 갑자기 범한다. 하지만 두 사람은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헤어진다. 부르조아 아가씨 잔느에게는 텔레비전 디렉터인 약혼자가 있다. 한편 폴은 아내가 얼마전에 자살해 인생에 절망을 느끼고 있었다. 폴과 잔느는 서로의 이름도 모른 채 아파트먼트의 빈 방에서 계속 만나고, 매조히스틱한 육체에 빠져든다. 하지만 어느날, 폴의 모습이 사라졌다. 절망해 거리를 걷는 잔느 를 불러세우는 폴. 그런 폴을 모른 체 하려는 잔느. 두 사람은 탱고 경연장에 들어가 몹시 취한다. 그리고 사라지는 잔느를 쫓아간 폴은 잔느의 아파트먼트에 강제로 들어간다. 잔느는 폴을 향해서 피스톨을 겨눈다. 생생한 마리아 슈나이더와 말론 브란도의 알몸뚱이를 드러낸 연기. 성의 근처에 있는 고독을 날카롭게 도려낸 걸작. ++  ++ 70. 1972년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Last Tango in Paris / Ultimo Tango a Parigi] 감독 :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주연 :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장 피엘 레, 이탈리아/프랑스, 206분| {{ :영화:파리에서의_마지막탱고.jpg?120|}}온세계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베르톨루치 감독의 31세 때의 대표적인 걸작. 이탈리아에서는 개봉후 며칠만에 상영금지가 되고 겨우 87년에 해금되었다. 겨울의 파리 아파트먼트 빈방에서 중년 남자 폴은 그 곳에서 만난 젊은 아가씨 잔느를 갑자기 범한다. 하지만 두 사람은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헤어진다. 부르조아 아가씨 잔느에게는 텔레비전 디렉터인 약혼자가 있다. 한편 폴은 아내가 얼마전에 자살해 인생에 절망을 느끼고 있었다. 폴과 잔느는 서로의 이름도 모른 채 아파트먼트의 빈 방에서 계속 만나고, 매조히스틱한 육체에 빠져든다. 하지만 어느날, 폴의 모습이 사라졌다. 절망해 거리를 걷는 잔느 를 불러세우는 폴. 그런 폴을 모른 체 하려는 잔느. 두 사람은 탱고 경연장에 들어가 몹시 취한다. 그리고 사라지는 잔느를 쫓아간 폴은 잔느의 아파트먼트에 강제로 들어간다. 잔느는 폴을 향해서 피스톨을 겨눈다. 생생한 마리아 슈나이더와 말론 브란도의 알몸뚱이를 드러낸 연기. 성의 근처에 있는 고독을 날카롭게 도려낸 걸작. ++
  
-++ 71. 1972년 [혹성 솔라리스 - Солярис(Solaris] 감독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주연 : 도나타스 바이오니스, 타탈리야 본다르츄크, 니콜라이 그리니코 소련, 165분| 조용한 연못, 수초가 흔들리는 수면을 카메라가 천천히 포착해간다. 여기는 21세기의 지구. 온세계의 과학자가 우주 저편 미지의 혹성 솔라리스에 주목하고 있다. 혹성 표면의 플라스머 상태의 '바다'가 유기적으로 두뇌를 가진다고 추측되었지만, 접근에 실패. 심리학자 크리스 케르빈이 조사하러 간다. 하지만 궤도 스테이션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정숙과 광기였다. 케르빈 자신도 10년 전에 자살한 아내 해리의 환영을 가끔 본다. 솔라리스 바다는 인간의 잠재의식에서 기억을 끌어내 실체화시켜 인간에게 작용하기 시작한다. 지구에 대한 가공의 향수를 숨막힐 정도로 애절하게 묘사한 물과 불과 거울과 폐허의 영상시인 타르코프스키의 이상한 SF의 세계. +++++ 71. 1972년 [혹성 솔라리스 - Солярис(Solaris] 감독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주연 : 도나타스 바이오니스, 타탈리야 본다르츄크, 니콜라이 그리니코 소련, 165분| {{ :영화:혹성솔라리스.jpg?120|}}조용한 연못, 수초가 흔들리는 수면을 카메라가 천천히 포착해간다. 여기는 21세기의 지구. 온세계의 과학자가 우주 저편 미지의 혹성 솔라리스에 주목하고 있다. 혹성 표면의 플라스머 상태의 '바다'가 유기적으로 두뇌를 가진다고 추측되었지만, 접근에 실패. 심리학자 크리스 케르빈이 조사하러 간다. 하지만 궤도 스테이션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정숙과 광기였다. 케르빈 자신도 10년 전에 자살한 아내 해리의 환영을 가끔 본다. 솔라리스 바다는 인간의 잠재의식에서 기억을 끌어내 실체화시켜 인간에게 작용하기 시작한다. 지구에 대한 가공의 향수를 숨막힐 정도로 애절하게 묘사한 물과 불과 거울과 폐허의 영상시인 타르코프스키의 이상한 SF의 세계. ++
   
 ++ 72. 1973-78년 [칠레전투 - Batalla de Chile] 감독 : 파트리시오 구즈만, 칠레, 3부작, 106분, 99분, 97분| {{ :영화:칠레전투.jpg?120|}}현대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필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영화는 역사적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마르크시스 트의 시각에서 기록된 사건들을 분석하여 관객을 각성된 인식으로 이끄는 '제3영화'의 모범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파트리시오 구즈만 감독은 세계를 해석하는 것으로가 아닌, 변혁시키는 도구로써의 영화에 대한 '믿음'으로 <칠레전투> 3부작을 완성했다. ++ ++ 72. 1973-78년 [칠레전투 - Batalla de Chile] 감독 : 파트리시오 구즈만, 칠레, 3부작, 106분, 99분, 97분| {{ :영화:칠레전투.jpg?120|}}현대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필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영화는 역사적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마르크시스 트의 시각에서 기록된 사건들을 분석하여 관객을 각성된 인식으로 이끄는 '제3영화'의 모범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파트리시오 구즈만 감독은 세계를 해석하는 것으로가 아닌, 변혁시키는 도구로써의 영화에 대한 '믿음'으로 <칠레전투> 3부작을 완성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