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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독문학:릴케:두이노의비가 [2021/02/17 20:29]
clayeryan@gmail.com [해설]
문학:독문학:릴케:두이노의비가 [2021/02/18 19:14]
clayeryan@gmail.com [제6비가]
줄 1127: 줄 1127:
 Leicht zu verstehen. Der bekannte Garten, Leicht zu verstehen. Der bekannte Garten,
 und schwankte leise: dann erst kam der Tänzer. und schwankte leise: dann erst kam der Tänzer.
-Nicht der. Genug! Und wenn er auch so leicht tut,+Nicht //der//. Genug! Und wenn er auch so leicht tut,
 er ist verkleidet und er wird ein Bürger er ist verkleidet und er wird ein Bürger
 und geht durch seine Küche in die Wohnung. und geht durch seine Küche in die Wohnung.
줄 1189: 줄 1189:
 von einem schönen Apfel? . . . . . . Mörder sind von einem schönen Apfel? . . . . . . Mörder sind
 leicht einzusehen. Aber dies: den Tod, leicht einzusehen. Aber dies: den Tod,
-den ganzen Tod, noch vor dem Leben so+den ganzen Tod, noch //vor// dem Leben so
 sanft zu enthalten und nicht bös zu sein, sanft zu enthalten und nicht bös zu sein,
 ist unbeschreiblich. ist unbeschreiblich.
줄 1346: 줄 1346:
 그러나 말해다오, 이들이 누구인지, 우리들보다 조금 더 그러나 말해다오, 이들이 누구인지, 우리들보다 조금 더
 덧없는 존재들, 결코 만족할 줄 모르는 어떤 의지가 덧없는 존재들, 결코 만족할 줄 모르는 어떤 의지가
-누군가, 누군가를 위해 어린 시절부터 꽉꽉 쥐어짜고+//누군가, 누군가//를 위해 어린 시절부터 꽉꽉 쥐어짜고
 있는 이들은? 만족은 커녕 이 의지는 이들을 쥐어짜고 있는 이들은? 만족은 커녕 이 의지는 이들을 쥐어짜고
 구부리고 휘감고 흔들어대고 구부리고 휘감고 흔들어대고
줄 1362: 줄 1362:
 강력한 아우구스트 대왕((아우구스트 데어 슈타르크August der Starke(1670~1733)는 작센의 선제후로, 손님들을 초대하여 여흥으로 한 손으로 한꺼번에 여러개의 주석 접시를 돌렸다고 한다.))이 식탁에 앉아 강력한 아우구스트 대왕((아우구스트 데어 슈타르크August der Starke(1670~1733)는 작센의 선제후로, 손님들을 초대하여 여흥으로 한 손으로 한꺼번에 여러개의 주석 접시를 돌렸다고 한다.))이 식탁에 앉아
 주석 접시를 던져올려 돌렸듯이. 주석 접시를 던져올려 돌렸듯이.
- 
  
 아, 그리고 이 가운데를 둘러싼 아, 그리고 이 가운데를 둘러싼
줄 1370: 줄 1369:
 잔뜩 뒤집어쓴 이 암술 주위로, 내키지 않음의 잔뜩 뒤집어쓴 이 암술 주위로, 내키지 않음의
 가짜 열매를 또다시 맺게 하는 이 암술 주위로, 그것을 가짜 열매를 또다시 맺게 하는 이 암술 주위로, 그것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이 암술 주위로ㅡ가장 얇은+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이 암술 주위로ㅡ가장 얇은
 표면으로 내키지 않음의 가벼운 거짓 미소를 반짝이는. 표면으로 내키지 않음의 가벼운 거짓 미소를 반짝이는.
- 
  
 저기 서 있는 시들어 주름진 장사(壯士), 저기 서 있는 시들어 주름진 장사(壯士),
 이제 늙어 겨우 북이나 두드릴 뿐이니 이제 늙어 겨우 북이나 두드릴 뿐이니
 자신의 힘찬 살갗 속으로 오그라든 모습, 마치 그 살갗 속에 자신의 힘찬 살갗 속으로 오그라든 모습, 마치 그 살갗 속에
-예전에는 두 사내가 들어 있다가, 한 명은 죽어+예전에는 //// 사내가 들어 있다가, 한 명은 죽어
 이미 무덤 속에 누워 있고, 다른 한 명만 살아남은 듯하다, 이미 무덤 속에 누워 있고, 다른 한 명만 살아남은 듯하다,
 이제 귀도 먹고 때때로 조금은 이제 귀도 먹고 때때로 조금은
 먹먹하다, 짝 잃은 살갗 속에서. 먹먹하다, 짝 잃은 살갗 속에서.
- 
  
 그러나 그 젊은이, 그 사나이는 마치 한 목덜미와 그러나 그 젊은이, 그 사나이는 마치 한 목덜미와
 수녀의 아들이기라도 한 듯, 온몸이 팽팽하고 옹골차게 수녀의 아들이기라도 한 듯, 온몸이 팽팽하고 옹골차게
 근육과 순박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근육과 순박함으로 가득 차 있다.
- 
  
 오 그대들, 오 그대들,
줄 1392: 줄 1388:
 그 언젠가 장난감으로 주어졌다, 그 고통의 그 언젠가 장난감으로 주어졌다, 그 고통의
 오랜 회복기 중간에…… 오랜 회복기 중간에……
- 
  
 그대여, 그대는 날마다 수백 번씩, 설익은 채로, 그대여, 그대는 날마다 수백 번씩, 설익은 채로,
줄 1412: 줄 1407:
 그렇지만 맹목적으로, 그렇지만 맹목적으로,
 짓고 있는 저 미소…… 짓고 있는 저 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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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사여! 오 잡아라, 어서 꺾어라, 작은 꽃이 핀 그 약초를. 천사여! 오 잡아라, 어서 꺾어라, 작은 꽃이 핀 그 약초를.
줄 1418: 줄 1412:
 열리지 않은 기쁨들 사이에 놓아라 ; 아담한 단지에다 열리지 않은 기쁨들 사이에 놓아라 ; 아담한 단지에다
 화려하게 날아오르는 듯한 글씨를 새겨 찬미하라 : 화려하게 날아오르는 듯한 글씨를 새겨 찬미하라 :
-                                             "곡예사의 미소"라고.+                                             //"곡예사의 미소"//라고.
   그리고 너 사랑스런 소녀여,   그리고 너 사랑스런 소녀여,
 너, 더없이 달콤한 기쁨들이 머리 위로 너, 더없이 달콤한 기쁨들이 머리 위로
줄 1430: 줄 1424:
 모든 저울들 위에 올려진 무심한 장터 과일이여, 모든 저울들 위에 올려진 무심한 장터 과일이여,
 어깨 밑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받으며.((앞에 나온 "젋고 탄력 있는 젖가슴"을 놓고 볼 때 이것은 사람들의 시선이 소녀 곡예사의 젖가슴에 쏠려 있음을 뜻한다.)) 어깨 밑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받으며.((앞에 나온 "젋고 탄력 있는 젖가슴"을 놓고 볼 때 이것은 사람들의 시선이 소녀 곡예사의 젖가슴에 쏠려 있음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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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디, 오 그곳은 어디 있는가 ㅡ 그곳은 내 가슴속에 있다―, 어디, 오 그곳은 어디 있는가 ㅡ 그곳은 내 가슴속에 있다―,
줄 1440: 줄 1433:
 아직도 접시들이 아직도 접시들이
 비틀대는 곳…… 비틀대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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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다가 갑자기 이 힘겹고 존재하지 않는 장소 안에서, 그러다가 갑자기 이 힘겹고 존재하지 않는 장소 안에서,
줄 1448: 줄 1440:
 자릿수가 많은 계산이 자릿수가 많은 계산이
 숫자 없이 똑 떨어지는 곳. 숫자 없이 똑 떨어지는 곳.
- 
  
 광장들, 오 파리의 광장이여, 끝없는 구경거리를 주는 곳이여, 광장들, 오 파리의 광장이여, 끝없는 구경거리를 주는 곳이여,
줄 1457: 줄 1448:
 운명의 값싼 겨울 모자(('겨울'은 죽음, 특히 '운명'에 따른 비본래적인 죽음을 암시한다.))에나 어울리는 것들일 뿐이다. 운명의 값싼 겨울 모자(('겨울'은 죽음, 특히 '운명'에 따른 비본래적인 죽음을 암시한다.))에나 어울리는 것들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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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사여!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느 광장이 있다고 생각해보라, 천사여!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느 광장이 있다고 생각해보라,
줄 1791: 줄 1781:
 우리에게 해줄 말이 없는 검은 운명은 갑작스레 열광하면서 우리에게 해줄 말이 없는 검은 운명은 갑작스레 열광하면서
 그를 향해 그의 떠들썩한 세계의 폭풍 속으로 들어가라고 노래한다. 그를 향해 그의 떠들썩한 세계의 폭풍 속으로 들어가라고 노래한다.
-하지만 나는 그의 목소리와 같은 소리는 듣지 못한다. 느닷없이,+하지만 나는 그의 //목소리와 같은// 소리는 듣지 못한다. 느닷없이,
 밀려오는 공기에 실려 어두운 그의 음성이 나를 뚫고 지나간다. 밀려오는 공기에 실려 어두운 그의 음성이 나를 뚫고 지나간다.
  
줄 1998: 줄 1988:
 제대로 한 번 손에 잡은 것은 많은 이들에게도 소용되리라. 제대로 한 번 손에 잡은 것은 많은 이들에게도 소용되리라.
 운명이 어린 시절의 밀도보다 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 운명이 어린 시절의 밀도보다 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
-얼마나 자주 너희들은 사랑받는 남자를 추월했던가, 무를 향한 열린 세계를 향한 그 놀라운 달리기 끝에 숨을 내쉬며, 내쉬며.+얼마나 자주 너희들은 사랑받는 남자를 추월했던가,  
 +무를 향한 열린 세계를 향한 그 놀라운 달리기 끝에 숨을 내쉬며, 내쉬며.
  
  
줄 3063: 줄 3054:
 그러나 밖에는 언제나 대목장의 변두리들이 넘실대고 있다. 그러나 밖에는 언제나 대목장의 변두리들이 넘실대고 있다.
 자유의 그네여! 열정의 잠수부여, 곡예사들이여! 자유의 그네여! 열정의 잠수부여, 곡예사들이여!
-그리고 여러 모양들로 예쁘게 꾸민 행운의 사격장(대목장의 비본래성과 무대 세트 같은 성격을 표현한 것이다.))에서는+그리고 여러 모양들로 예쁘게 꾸민 행운의 사격장((대목장의 비본래성과 무대 세트 같은 성격을 표현한 것이다.))에서는
 양철 과녁이 넘어지며 덜커덩 소리를 낸다, 양철 과녁이 넘어지며 덜커덩 소리를 낸다,
 어느 솜씨 좋은 사람이 명중시킬 때마다. 그 사람은 갈채에서 어느 솜씨 좋은 사람이 명중시킬 때마다. 그 사람은 갈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