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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독문학:릴케:두이노의비가 [2021/02/17 20:05] clayeryan@gmail.com |
문학:독문학:릴케:두이노의비가 [2021/02/18 19:14] clayeryan@gmail.com [제6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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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127: | 줄 1127: | ||
Leicht zu verstehen. Der bekannte Garten, | Leicht zu verstehen. Der bekannte Garten, | ||
und schwankte leise: dann erst kam der Tänzer. | und schwankte leise: dann erst kam der Tänzer. | ||
- | Nicht der. Genug! Und wenn er auch so leicht tut, | + | Nicht //der//. Genug! Und wenn er auch so leicht tut, |
er ist verkleidet und er wird ein Bürger | er ist verkleidet und er wird ein Bürger | ||
und geht durch seine Küche in die Wohnung. | und geht durch seine Küche in die Wohnung. | ||
줄 1189: | 줄 1189: | ||
von einem schönen Apfel? . . . . . . Mörder sind | von einem schönen Apfel? . . . . . . Mörder sind | ||
leicht einzusehen. Aber dies: den Tod, | leicht einzusehen. Aber dies: den Tod, | ||
- | den ganzen Tod, noch vor dem Leben so | + | den ganzen Tod, noch //vor// dem Leben so |
sanft zu enthalten und nicht bös zu sein, | sanft zu enthalten und nicht bös zu sein, | ||
ist unbeschreiblich. | ist unbeschreiblich. | ||
줄 1346: | 줄 1346: | ||
그러나 말해다오, | 그러나 말해다오, | ||
덧없는 존재들, 결코 만족할 줄 모르는 어떤 의지가 | 덧없는 존재들, 결코 만족할 줄 모르는 어떤 의지가 | ||
- | 누군가, 누군가를 위해 어린 시절부터 꽉꽉 쥐어짜고 | + | //누군가, 누군가//를 위해 어린 시절부터 꽉꽉 쥐어짜고 |
있는 이들은? 만족은 커녕 이 의지는 이들을 쥐어짜고 | 있는 이들은? 만족은 커녕 이 의지는 이들을 쥐어짜고 | ||
구부리고 휘감고 흔들어대고 | 구부리고 휘감고 흔들어대고 | ||
줄 1362: | 줄 1362: | ||
강력한 아우구스트 대왕((아우구스트 데어 슈타르크August der Starke(1670~1733)는 작센의 선제후로, | 강력한 아우구스트 대왕((아우구스트 데어 슈타르크August der Starke(1670~1733)는 작센의 선제후로, | ||
주석 접시를 던져올려 돌렸듯이. | 주석 접시를 던져올려 돌렸듯이. | ||
- | |||
아, 그리고 이 가운데를 둘러싼 | 아, 그리고 이 가운데를 둘러싼 | ||
줄 1370: | 줄 1369: | ||
잔뜩 뒤집어쓴 이 암술 주위로, 내키지 않음의 | 잔뜩 뒤집어쓴 이 암술 주위로, 내키지 않음의 | ||
가짜 열매를 또다시 맺게 하는 이 암술 주위로, 그것을 | 가짜 열매를 또다시 맺게 하는 이 암술 주위로, 그것을 | ||
- |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이 암술 주위로―ㅡ가장 얇은 | + |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이 암술 주위로ㅡ가장 얇은 |
표면으로 내키지 않음의 가벼운 거짓 미소를 반짝이는. | 표면으로 내키지 않음의 가벼운 거짓 미소를 반짝이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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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서 있는 시들어 주름진 장사(壯士), | 저기 서 있는 시들어 주름진 장사(壯士), | ||
이제 늙어 겨우 북이나 두드릴 뿐이니 | 이제 늙어 겨우 북이나 두드릴 뿐이니 | ||
자신의 힘찬 살갗 속으로 오그라든 모습, 마치 그 살갗 속에 | 자신의 힘찬 살갗 속으로 오그라든 모습, 마치 그 살갗 속에 | ||
- | 예전에는 두 사내가 들어 있다가, 한 명은 죽어 | + | 예전에는 |
이미 무덤 속에 누워 있고, 다른 한 명만 살아남은 듯하다, | 이미 무덤 속에 누워 있고, 다른 한 명만 살아남은 듯하다, | ||
이제 귀도 먹고 때때로 조금은 | 이제 귀도 먹고 때때로 조금은 | ||
먹먹하다, | 먹먹하다, | ||
- | |||
그러나 그 젊은이, 그 사나이는 마치 한 목덜미와 | 그러나 그 젊은이, 그 사나이는 마치 한 목덜미와 | ||
수녀의 아들이기라도 한 듯, 온몸이 팽팽하고 옹골차게 | 수녀의 아들이기라도 한 듯, 온몸이 팽팽하고 옹골차게 | ||
근육과 순박함으로 가득 차 있다. | 근육과 순박함으로 가득 차 있다. | ||
- | |||
오 그대들, | 오 그대들, | ||
줄 1392: | 줄 1388: | ||
그 언젠가 장난감으로 주어졌다, | 그 언젠가 장난감으로 주어졌다, | ||
오랜 회복기 중간에…… | 오랜 회복기 중간에…… | ||
- | |||
그대여, 그대는 날마다 수백 번씩, 설익은 채로, | 그대여, 그대는 날마다 수백 번씩, 설익은 채로, | ||
줄 1412: | 줄 1407: | ||
그렇지만 맹목적으로, | 그렇지만 맹목적으로, | ||
짓고 있는 저 미소…… | 짓고 있는 저 미소…… | ||
- | |||
천사여! 오 잡아라, 어서 꺾어라, 작은 꽃이 핀 그 약초를. | 천사여! 오 잡아라, 어서 꺾어라, 작은 꽃이 핀 그 약초를. | ||
줄 1418: | 줄 1412: | ||
열리지 않은 기쁨들 사이에 놓아라 ; 아담한 단지에다 | 열리지 않은 기쁨들 사이에 놓아라 ; 아담한 단지에다 | ||
화려하게 날아오르는 듯한 글씨를 새겨 찬미하라 : | 화려하게 날아오르는 듯한 글씨를 새겨 찬미하라 : | ||
- | " | + | //" |
그리고 너 사랑스런 소녀여, | 그리고 너 사랑스런 소녀여, | ||
너, 더없이 달콤한 기쁨들이 머리 위로 | 너, 더없이 달콤한 기쁨들이 머리 위로 | ||
줄 1430: | 줄 1424: | ||
모든 저울들 위에 올려진 무심한 장터 과일이여, | 모든 저울들 위에 올려진 무심한 장터 과일이여, | ||
어깨 밑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받으며.((앞에 나온 " | 어깨 밑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받으며.((앞에 나온 " | ||
- | |||
어디, 오 그곳은 어디 있는가 ㅡ 그곳은 내 가슴속에 있다―, | 어디, 오 그곳은 어디 있는가 ㅡ 그곳은 내 가슴속에 있다―, | ||
줄 1440: | 줄 1433: | ||
아직도 접시들이 | 아직도 접시들이 | ||
비틀대는 곳…… | 비틀대는 곳…… | ||
- | |||
그러다가 갑자기 이 힘겹고 존재하지 않는 장소 안에서, | 그러다가 갑자기 이 힘겹고 존재하지 않는 장소 안에서, | ||
줄 1448: | 줄 1440: | ||
자릿수가 많은 계산이 | 자릿수가 많은 계산이 | ||
숫자 없이 똑 떨어지는 곳. | 숫자 없이 똑 떨어지는 곳. | ||
- | |||
광장들, 오 파리의 광장이여, | 광장들, 오 파리의 광장이여, | ||
줄 1457: | 줄 1448: | ||
운명의 값싼 겨울 모자((' | 운명의 값싼 겨울 모자((' | ||
‥‥‥‥‥‥‥‥‥‥‥‥‥‥‥‥‥‥‥‥‥ | ‥‥‥‥‥‥‥‥‥‥‥‥‥‥‥‥‥‥‥‥‥ | ||
- | |||
천사여!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느 광장이 있다고 생각해보라, | 천사여!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느 광장이 있다고 생각해보라, | ||
줄 1791: | 줄 1781: | ||
우리에게 해줄 말이 없는 검은 운명은 갑작스레 열광하면서 | 우리에게 해줄 말이 없는 검은 운명은 갑작스레 열광하면서 | ||
그를 향해 그의 떠들썩한 세계의 폭풍 속으로 들어가라고 노래한다. | 그를 향해 그의 떠들썩한 세계의 폭풍 속으로 들어가라고 노래한다. | ||
- | 하지만 나는 그의 목소리와 같은 소리는 듣지 못한다. 느닷없이, | + | 하지만 나는 그의 |
밀려오는 공기에 실려 어두운 그의 음성이 나를 뚫고 지나간다. | 밀려오는 공기에 실려 어두운 그의 음성이 나를 뚫고 지나간다. | ||
줄 1998: | 줄 1988: | ||
제대로 한 번 손에 잡은 것은 많은 이들에게도 소용되리라. | 제대로 한 번 손에 잡은 것은 많은 이들에게도 소용되리라. | ||
운명이 어린 시절의 밀도보다 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 | 운명이 어린 시절의 밀도보다 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 | ||
- | 얼마나 자주 너희들은 사랑받는 남자를 추월했던가, | + | 얼마나 자주 너희들은 사랑받는 남자를 추월했던가, |
+ | 무를 향한 열린 세계를 향한 그 놀라운 달리기 끝에 숨을 내쉬며, 내쉬며. | ||
줄 3063: | 줄 3054: | ||
그러나 밖에는 언제나 대목장의 변두리들이 넘실대고 있다. | 그러나 밖에는 언제나 대목장의 변두리들이 넘실대고 있다. | ||
자유의 그네여! 열정의 잠수부여, | 자유의 그네여! 열정의 잠수부여, | ||
- | 그리고 여러 모양들로 예쁘게 꾸민 행운의 사격장(대목장의 비본래성과 무대 세트 같은 성격을 표현한 것이다.))에서는 | + | 그리고 여러 모양들로 예쁘게 꾸민 행운의 사격장((대목장의 비본래성과 무대 세트 같은 성격을 표현한 것이다.))에서는 |
양철 과녁이 넘어지며 덜커덩 소리를 낸다, | 양철 과녁이 넘어지며 덜커덩 소리를 낸다, | ||
어느 솜씨 좋은 사람이 명중시킬 때마다. 그 사람은 갈채에서 | 어느 솜씨 좋은 사람이 명중시킬 때마다. 그 사람은 갈채에서 | ||
줄 3528: | 줄 35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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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설==== | + | =====해설===== |
++++< | ++++< | ||
줄 3534: | 줄 3525: | ||
《두이노의 비가》는 1912년 1월 하순에 시작하여 1922년 2월 26일에 완성되었다. 10년이 넘게 걸린 작품이다. 릴케는 첫 < | 《두이노의 비가》는 1912년 1월 하순에 시작하여 1922년 2월 26일에 완성되었다. 10년이 넘게 걸린 작품이다. 릴케는 첫 < | ||
- | + | < | |
- | + | <color #4000FF> | |
- | 내가 이렇게 소리친들, | + | 내가 이렇게 소리친들, |
- | + | 내 목소리를 들어줄까? | |
- | 내 목소리를 들어줄까? | + | 나를 가슴에 끌어안으면, |
- | + | 존재로 말미암아 나 스러지고 말 텐데. 아름다움이란\\ | |
- | 나를 가슴에 끌어안으면,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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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존재로 말미암아 나 스러지고 말 텐데. 아름다움이란 | + | |
우리가 간신히 견디어내는 무서움의 시작일 뿐이므로. | 우리가 간신히 견디어내는 무서움의 시작일 뿐이므로. | ||
+ | </ | ||
+ | </ | ||
+ | 릴케 스스로 천재적 정신의 결정적인 업적으로 여긴 대작 《두이노의 비가》의 이 첫 구절에서 우리는 무엇을 떠올릴 수 있을까? 대담한 메타포, 암호화된 상징, 현 시대와 동떨어진 것들의 시적 수용, 언어의 웅장함과 모호성, 무어라 규정할 수 없는 비장감, 그로 인한 해석상의 열린 특성, 이것이 우리가 릴케의 《두이노의 비가》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이리라. 바로 이로 인해 《두이노의 비가》는 현대 독일시 중 가장 접근하기 힘든 시 중의 하나가 되었다. | ||
- | 릴케 스스로 천재적 정신의 결정적인 업적으로 여긴 대작 《두이노의 비가》의 이 첫 구절에서 우리는 무엇을 떠올릴 수 있을까? 대담한 메타포, 암호화된 상징, 현 시대와 동떨어진 것들의 시적 수용, 언어의 웅장함과 모호성, 무어라 규정할 수 없는 비장감, 그로 인한 해석상의 열린 특성, 이것이 우리가 릴케의 《두이노의 비가》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이리라. 바로 이로 인해 《두이노의 비가》는 현대 독일시 중 가장 접근하기 힘든 시 중의 하나가 되었다. | + | 총 10편의 복잡한 상징 체계로 이루어진 이 연작시에 외견상으로나마 통일성을 부여하는 것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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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보잘것 없음에 한없이 자신을 낮추는 시적 자아는 이 상상의 높은 존재인 ' | 자신의 보잘것 없음에 한없이 자신을 낮추는 시적 자아는 이 상상의 높은 존재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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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color #4000FF> | |
- | 일찍 성취된 것들, 너희들 창조의 응석꾸러기들, | + | 일찍 성취된 것들, 너희들 창조의 응석꾸러기들, |
- | + | 모든 창조의 산맥들, 아침 노을 드리운\\ | |
- | 모든 창조의 산맥들, 아침 노을 드리운 | + | 산마루, |
- | + | 빛의 뼈마디, 복도들, 계단들, 왕좌들,\\ | |
- | 산마루, | + | 날뛰는 감정의 붐빔, 그리고 갑자기 하나씩 나타나는\\ |
- | + | 거울들: | |
- | 빛의 뼈마디, 복도들, 계단들, 왕좌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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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뛰는 감정의 붐빔, 그리고 갑자기 하나씩 나타나는 | + | |
- | + | ||
- | 거울들: | + | |
다시 제 얼굴에 퍼담는. | 다시 제 얼굴에 퍼담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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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천사'는 자체 내에 쉬고 있는 존재, 즉 자족적인 존재의 대변자로서 | + | 천사의 세계에서는 역사적이고 |
- | + | 《두이노의 비가》 내에서 ' | |
- | 천사의 세계에서는 역사적이고 | + | 제1비가는 첫 머리에서 |
- | + | 자유로운 리듬뿐만 아니라 형상세계의 완결성으로 인해 《비가》 전체에서 우뚝 솟은 제5비가는 《비가》의 중심 축을 형성한다. 여기서 인간 존재를 비유하는 시적 대상은 파리의 곡예사 일가이다. 시인은 능숙하기는 하지만 영혼이 없고 기계적인 그들의 ' | |
- | 《두이노의 비가》 내에서 '천사' | + | 보통의 인간 존재는 늘 인생의 ' |
- | + | 이것은 곧 변용의 문제와 직결된다. 형체도 없는 기술 시대의 시대 정신에 의해 지배되는 시대에 자꾸만 벌어지는, | |
- | 제1비가는 첫 머리에서 ' | + | 제8비가는 리듬상으로 다시 축소되어 다시 한번 비판의 음조를 띤다. 여기서 시인은 인간과 자연의 생물 사이의 차이는 극복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인간은 의식에 의해서 모든 자연스런 생물 존재들과 떨어져서 모든 생물들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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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유로운 리듬뿐만 아니라 형상세계의 완결성으로 인해 《비가》 전체에서 우뚝 솟은 제5비가는 《비가》의 중심 축을 형성한다. 여기서 인간 존재를 비유하는 시적 대상은 파리의 곡예사 일가이다. 시인은 능숙하기는 하지만 영혼이 없고 기계적인 그들의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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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통의 인간 존재는 늘 인생의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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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것은 곧 변용의 문제와 직결된다. 형체도 없는 기술 시대의 시대 정신에 의해 지배되는 시대에 자꾸만 벌어지는,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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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지여,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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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이지 않게 다시 한번 살아나는 것. ― 언젠가 눈에 보이지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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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않게 되는, 그것이 그대의 꿈이 아니던가?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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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지여, | ||
+ | 보이지 않게 다시 한번 살아나는 것. ― 언젠가 눈에 보이지\\ | ||
+ | 않게 되는, 그것이 그대의 꿈이 아니던가? | ||
변용이 아니라면, | 변용이 아니라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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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릴케가 스스로의 해석에서 《두이노의 비가》의 본래적인 의미이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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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젠가 나 이 무서운 인식의 끝마당에 서서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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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lor #4000FF> | ||
+ | 언젠가 나 이 무서운 인식의 끝마당에 서서\\ | ||
화답하는 천사들을 향해 환호와 찬양의 노래를 부르리라. | 화답하는 천사들을 향해 환호와 찬양의 노래를 부르리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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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제10비가는 비탄과 환호 사이의 균형감을 보여준다. 이 연작시의 대구적인 구조가 웅대하고 치밀한 메타포의 신화적 비전 속에 하나로 합쳐지고 지양되어 나타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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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두이노의 비가》가 완성된 즈음에 쓴 《젊은 노동자의 편지》에서 릴케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