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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java:ㄴhomework:quiz [2022/01/17 16:55]
clayeryan@gmail.com [객체라이프사이클 (클래스 정의)]
프로그램:java:ㄴhomework:quiz [2023/07/13 17:29]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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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5: 줄 15:
 ==== 객체라이프사이클 (클래스 정의) ==== ==== 객체라이프사이클 (클래스 정의) ====
   *클래스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클래스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  1. 실행클래스는 클래스를 실행 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최소 진입점이 되고, 따라서 전체 어플리케이션에서 1개만 존재한다. 실행을 위한 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메소드는 통상 main()메소드라고 부르고 아래와 같이 작성된다.+1. 실행클래스는 클래스를 실행 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최소 진입점이 되고, 따라서 전체 어플리케이션에서 1개만 존재한다. 실행을 위한 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메소드는 통상 main()메소드라고 부르고 아래와 같이 작성된다.
 <code java> <code 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ode> </code>
-  2. 헬퍼클래스는 실행이 불가능한, 호출대상이 되는 클래스로 전체 어플리케이션에서 실행클래스를 뺀 나머지가 모두 헬퍼클래스이다. 실행을 하는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main()메소드가 없다.+2. 헬퍼클래스는 실행이 불가능한, 호출대상이 되는 클래스로 전체 어플리케이션에서 실행클래스를 뺀 나머지가 모두 헬퍼클래스이다. 실행을 하는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main()메소드가 없다.
  
   *클래스는 멤버필드와 멤버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정의된다.   *클래스는 멤버필드와 멤버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정의된다.
줄 37: 줄 37:
 좌측의 class인 Student는, 멤버필드로 String name을 가지고 멤버메소드로 getter, setter를 갖는 헬프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좌측의 class인 Student는, 멤버필드로 String name을 가지고 멤버메소드로 getter, setter를 갖는 헬프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  * 객체의 라이프 사이클은 위의 정의된 클래스의 객체를 이용하기 위해 생성 -> 소명가지의 과정이다.+  * 객체의 라이프 사이클은 위의 정의된 클래스의 객체를 이용하기 위해 생성 -> 소멸까지의 과정이다. 
 + 
 +<WRAP box>
   - 클래스 정의   - 클래스 정의
   - 객체참조변수 선언 ''Student st;''   - 객체참조변수 선언 ''Student st;''
줄 45: 줄 47:
   - 객체 사용 ''st.setName("홍길동")''   - 객체 사용 ''st.setName("홍길동")''
   - 객체 소멸 ''st = null;''   - 객체 소멸 ''st = null;''
 +</WRAP>
 +
 ==== 멤버필드 (타입, 크기) ==== ==== 멤버필드 (타입, 크기) ====
 +  * 멤버 필드는 클래스를 구성하는 변수이다. 클래스를 구성한다는 것의 의미는 클래스 내부 메소드의 변수처럼 클래스의 하위 영역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이 아닌, 클래스 자체를 구성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래 클래스를 보자.
 +<code java>
 +class Main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int num;
 +    }
 +}
 +</code>
 +>**여기서 int num은 멤버 필드가 아니다.**
 +<code java>
 +class Help {
 +    int help;
 +}
 +</code>
 +>**여기서 int help는 멤버 필드이다.**
 +
 +  * 멤버 필드의 타입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  - 원시타입은 실제 '값'을 갖는 타입으로 정수, 실수, 불린, 문자의 4가지 종류가기 있다. 각 종류의 형태와 데이터 크기는 다음과 같다.
 +
 +^  분류  ^  종류(byte)  ^  
 +^  정수  |  byte(1), short(2), int(4), long(8)  |
 +^  실수  |  float(4), double(8)  |
 +^  논리  |  boolean(1)  |
 +^  문자|  char(2)  |
 +
 +2. 클래스 타입은 '주소'를 값으로 갖는 타입을 말하며 크기는 특정되지 않는다.
  
 +>String name = "홍길동";
 +>Student st = new Student();
 ==== 멤버메소드 (구조) ==== ==== 멤버메소드 (구조) ====
  
줄 194: 줄 226:
  
 ==== 스트림 ==== ==== 스트림 ====
- + 
 +=====  [Quiz] 14차 중간평가 ===== 
 + 
 +==== 바이트 기반 입력 스트림 ==== 
 + 
 +==== 문자 기반 입력 스트림 ==== 
 + 
 +==== 계산기 프로젝트 (Properties + 파일I/O) ==== 
 + 
 +==== TCP 소켓 프로그래밍 ==== 
 + 
 +==== UDP 소켓 프로그래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