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e.kr

Eclips Manual

설치 - 실행

Eclips - Java 단축키

패키지, 클래스, 인터페이스 생성

src 소스폴더나 프로젝트, 패키지를 먼저 선택한 이후

Alt+Shift+N

앞 글자를 따서 “P” 패키지 / “C” 클래스 / “I” 인터페이스 / “E” Enum

초기 구문 셋팅

화면_캡처_2022-01-07_190227._png

이후 Alt+V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자동 삽입 체크

주석이 자동 삽입되지 않게 하려면

생성자 / 메소드 만들기 단축키

Alt+Shift+S →O 필드 선택 후 OK : 해당 필드를 초기화하는 생성자 생성

Alt+Shift+S →S, R 원하는 필드 선택 후 OK : 해당 필드의 get / set 메소드가 생성

자동 완성 기능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객체, 만들 수 있는 객체 및 Java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객체를 불러온다.

Ctrl + spacebar

문장 자동 완성

sysout
sysout 입력 후 (Ctrl + spacebar)
System.out.println()

안된다면 설정

주석처리

한 줄 주석
Ctrl + /

// String col = null;

여러 줄 주석
Ctrl + Shift + /

/*
* String col = null;
* 
* col = "userId";
*/

특정 라인 코드 이동 및 복사, 삭제

특정 라인 한 줄 이동
alt + 방향키(위, 아래)

특정 라인 코드 복사 (위 누르면 위로 복사 아래 누르면 아래로 복사)
Ctrl + alt + 방향키(위, 아래)

특정 라인 한 줄 삭제
Ctrl + D

Undo(되돌리기) || Redo(앞으로)

되돌리기(Undo)
Ctrl + Z

앞으로(되돌리기를 취소)(Redo)
Ctrl + Y

import 코드 정리

Ctrl + Shift + O

import 코드 정리 전 (쓰지 않는 import라 노란 줄이 떠 있다.)

import 코드 정리 후

코드 들여 쓰기(정리하기)

Ctrl + Shift + F

들여 쓰기 전

들여 쓰기 후

특정 문자열 찾기

특정 문자열 찾을 파일 클릭 후 Ctrl + F
Find input 창 : 찾을 문자열 내용

입력 후 Enter or Find 버튼 클릭

특정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 변경하기

특정 문자열 찾을 파일 클릭 후 Ctrl + F

Find input 창 : 찾을 문자열 내용
Replace with : 찾은 문자열을 바꿀 내용(바꾸려는 문자열)

설명 : 해당 파일에 있는 userNicknameCheck 문자열을 userNick으로 바꾼다.
Replace : 제일 먼저 찾는 한 개의 문자열만
Replace All : 이 파일에 있는 모든 특정 문자열을 변경한다.

프로젝트 전체에서 특정 문구(텍스트) 포함 File 검색

검색할 프로젝트 클릭 후

단축키 사용 : Ctrl + H
OR

File Search 탭 클릭

Containing text : 검색할 문구(텍스트) 입력

입력 후 Search 버튼 클릭

검색 옵션 살펴보기

Case sensitive(체크박스) : 대문자/소문자를 구분할 것인가?
Regular expression(체크박스) : 정규식 확인할 것인가? (정규식으로 검색할 것인가?)
Whole word(체크박스) : 특정 단어로 끝나는 것(잘리는 것)으로 검색할 것인가?

-예) “Whole” 단어를 검색했을 때

Whole word 옵션을 체크 안 했을 경우 “Whole” 단어를 포함한 전체로 검색됨 Whole word,Whole~
Whole word 옵션을 체크했을 경우 “Whole” 단어로 딱 잘린 것들만 검색됨 포함 X

원하는 라인 줄로 이동(Go to Line)

원하는 라인으로 이동
Ctrl + L

자바 작업 파일의 구조도

[ 워크스페이스(WorkSpace) ]

-하나의 프로그램 단위. -규모가 큰 프로그램은 여러 프로젝트로 이루어질 수 있음. -가장 상위 폴더로 생성됨.

  • 워크스페이스 명명 규칙 - 공통 규칙에 따름

[ 프로젝트(Project) ]

-하나의 실행 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단위이다.
-워크스페이스의 하위 폴더로 생성됨.

프로젝트 생성 전

프로젝트 생성 후

  • 프로젝트 명명 규칙

-대소문자 구분없이 시작 가능. -하지만 첫 문자를 비롯해 모든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


[ 패키지(Package) ]

-클래스를 기능별로 묶어둔 일종의 카테고리이다. -하나의 패키지만 만들 수도 있고 “상위패키지.하위패키지.최하위패키지” 형태의 트리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상위 패키지 폴더 아래에 하위 패키지 폴더가 생성됨. -소스코드를 저장하는 “.java” 파일의 패키지는 “src” 폴더에 저장됨. -.java 파일을 컴파일해서 생성된 “.class” 파일의 패키지는 “bin” 폴더에 저장됨.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 패키지를 생성

패키지를 “상위패키지.하위패키지.최하위패키지” 형태의 트리구조로 생성하니까

실제로 세 개의 폴더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패키지 명명 규칙

-단어 갯수와 상관없이 소문자로 시작. -모두 소문자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 (가독성을 위해서는 위반해도 됨) -가급적 한 단어 사용을 권장. (상위 패키지 한단어, 하위 패키지 한단어씩) -여러 사람 또는 기업과 협업할 경우 표준 패턴을 따름. (개인용으로 쓸 때는 무의미)


[ 클래스(Class) ]

-비슷한 유형의 메소드(함수)와 변수를 모아놓은 소스코드. -실제로 작성된 최하위의 소스코드 파일. -이클립스 에디터에 우리가 작성하는 코딩은 하나의 클래스를 생성하는 작업이다. -클래스가 속한 최하위 패키지의 폴더에 저장됨. -클래스의 파일명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해야 함.

실제 클래스를 생성

bin\park\jin\seong 폴더에 Practice .class파일 생성

src\park\jin\seong 폴더에 Practice .java파일 생성

  • 클래스 명명 규칙

-대문자로 시작. -명사로 시작. -두 번째 단어부터는 소문자도 되지만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


[ 메소드(methods) ]

-클래스에 정의되어있는 함수. -하나의 클래스에서 다른 클래스의 함수를 실행할 때 실제로 이 메소드를 실행하는 것. -패키지A.패키지B.패키지C.클래스D.메소드 의 형태로 불러와서 실행함.

  • 메소드 명명 규칙

-소문자로 시작 -동사로 시작 -두 번째 단어부터는 소문자도 되지만 대문자를 권장.

소문자 시작과 대문자 시작이 강제되는 이유는 패키지.클래스 형태로 호출되는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클래스와 패키지를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마지막에 대문자로 시작되는 것을 클래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