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e.kr

전자색소폰

EWI 참고

원래 전자색소폰이란, '전자악기 - MIDI - 윈드콘트롤러'에서 '색소폰'의 형태를 띈 것이라고 해야 맞는 말이지만,

(그리고 그것에 부합하는 악기형태는 “YAMAHA YDS150”가 가장 가까울 것이다. 사실 미디 윈드콘트롤러는 내장음원을 색소폰으로 설정하기만 하면 다 색소폰의 사운드를 낼 수 있는고로, 굳이 색소폰의 형태나 기능에 가까운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참고영상 :


롤랜드 에어로폰 AE-30 / 야마하 YDS-150 / 아카이 EWI SOLO 비교

전자리코더

“Midi Wind Controller” : 즉, 전자음원을 '관악기'의 형태로 소리를 만들어 연주할 수 있다면 '콘트롤러'의 형태는 굳이 복잡하고 어려울 필요는 없다고 본다. 그런면에서 운지가 쉽고 기초적으로 학교에서 배워보았던 '리코더'의 운지로 전자악기음원의 다양한 소리를 연주할 수 있다면 큰 메리트가 있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이 이제는 '메이드인 차이나 그리고 알리'를 만나, 이제는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

이곳에서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전자리코더 : 3가지 정도가 있으나( Re.corder / Wind / EWI mini ), 이탈리아에서 생산되어 가격이 좀 있는(30만원대) Re.corder를 제외하고 중국산의 전자리코더를 다뤄보고자 한다.


아직 악기에 대해 이렇다할 체계도 안 잡혀 있는 상태에서 - 제품은 나와있고, 그것을 또 마구잡이로 홍보를 하다보니 그 명칭도 제멋대로라고 볼 수 있는데. 두 가지 형태의 악기가 디자인도 가격도 조금 차이가 난다 (상품을 출시하는 중국, 일본, 영미권 지역에 따라 키에 쓰여 있는 언어도 다르다.) 일단 회사는 “Wind/Elefue/Tahorng”Midiplus라는 대만 회사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고, “Mini EWI”는 중국산으로 영미권을 겨냥하고 내놓은 제품같다.

Wind/Elefue/Tahorng

가격은 이쪽이 조금 더 비싼 편이다. 크기가 조금 더 작은 편이라 여성들이 쓰기에 좋은 편이며, 아이폰의 sample tank app에 연결했을 때 보다 클래식한 소리가 나는 대신 셈여림의 윈드콘트롤이 안 되는 것이 단점이다.


버튼과 패널

마우스피스실리콘캡을 씌워서 사용하며, 내장 스피커(볼륨은 10까지)가 있어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이어폰 단자를 통해 Output 사운드 연결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블루투스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음원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강력한 장점이다.

  • 뒷면의 기능키(운지에 사용되는 키를 제외한)
Display
◀▶ : 선택 변경
V Voice : 음색 B Breath : 호흡량
F Fingering : 음색 T Transpose : 키 업/다운
- 볼륨 다운 + 볼륨 업
전원
블루투스

음색

  • 총 10가지 음색이 있다.
1 소프라노 리코더
2 훌루시 (조롱박 피리)
3 테너 색소폰
4 알토 색소폰
5 소프라노 색소폰
6 대나무 플루트
7 플루트
8 클라리넷
9 트럼펫
10 수오나 (중국식 태평소)

호흡량과 운지스타일 변경

거의 쓸 일이 없다. 호흡량은 1로, 운지스타일은 그냥 S로 고정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유익하다.

키 변경

  • 12음계가 있는 만큼 -12 / +12 를 올리고 내릴 수 있다.
-12 / 0 / 12 C key
-11 / 1 C#Db key
-10 / 2 D key
-9 / 3 D#Eb key
-8 / 4 E key
-7 / 5 F key
-6 / 6 F#Gb key
-5 / 7 G key
-4 / 8 G#Ab key
-3 / 9 A key
-2 / 10 A#Bb key
-1 / 11 B key

운지법

전체 운지법은 그냥 참고용으로 찾아서 보도록 하고, 스케일 노트를 중점적으로 보고 연습해야 하겠다. 그것이 곧 연주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 중에 기본기가 될 것이다.

Mini EWI

국내에 전자리코더라는 이름으로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다. 중국발 알리에서 구입하면 가격이 더 저렴하긴 하지만, 2주 기다리는 기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이곳을 이용해도 되겠다.

  • 제원

- 출처 : 악기나라

  • 음색 (10가지)

- 출처 : 악기나라

  • 버튼 설명

- 출처 : 악기나라

  • 운지표 ( 색소폰 외에도 플룻 등의 운지법을 제공하고 있으나 그냥 색소폰 하나만 보기를 추천한다.)

- 출처 : 악기나라

음원 App 연결

iPhon 5 추천 / 일단 크기가 작고 구하기 저렴한 편이며 이어폰 단자가 활용이 좋다.

1. App 설치 : Ble midi / SimpleTank

2. 미디 연결 앱 : BLE-MIDI와 전자악기에서의 블루투스를 켠 이후 검색된 기기를 연결한다.

3. 홈키를 눌러 밖으로 나온 뒤 음원 앱 : SampleTank을 실행시킨다.

4. Category에서 목관악기 - 악기선택 (추천악기 : Tenor Saxophone / Natural Flute / Oboe / Clarinet )

클릭하면 사운드 셋팅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Mini EWI의 경우 Volume이 0 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셈여림, 싱코페이션을 컨트롤할 수 있다) 만약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확인해 보아야 한다.

Oboe의 경우 사운드 볼륨이 처음에는 작게 설정되어 있고(기본적으로도 소리가 작은 편이다. 오보에 악기 특성을 그대로 반영한 듯)
Saxophone은 Alto와 Tenor가 거의 같은 음색에 키가 높고 낮은 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테너 색소폰으로 연주하고자 할 경우 키를 -12로 내려주면 테너 색소폰의 사운드가 된다.
Natural Flute은 대금의 소리에 가까운데, 저음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키를 +7로 바꿔주어야 모든 음을 낼 수 있다.
  • 동영상 메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