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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학:한자:고사성어 [2020/10/25 22:43] clayeryan@gmail.com |
어학:한자:고사성어 [2023/07/22 10:44] clayeryan@gmail.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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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성어 故事成語====== | ======고사성어 故事成語======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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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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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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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는 뜻으로, 가혹한 정치는 백성들에게 있어 호랑이에게 잡혀 먹히는 고통보다 더 무섭다는 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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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추 시대(春秋時代) 말엽, 공자(孔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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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느 날, 공자가 수레를 타고 제자들과 태산(泰山) 기슭을 지나가고 있을 때 부인의 애절한 울음소리가 들려 왔다. 일행이 발길을 멈추고 살펴보니 길가의 풀숲에 무덤 셋이 보였고, 부인은 그 앞에서 울고 있었다. 자비심이 많은 공자는 제자인 자로(子路)에게 그 연유를 알아보라고 했다. 자로가 부인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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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인, 어인 일로 그렇듯 슬피 우십니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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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인은 깜짝 놀라 고개를 들더니 이윽고 이렇게 대답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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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는 아주 무서운 곳이랍니다. 수년 전에 저희 시아버님이 호환(虎患)을 당하시더니 작년에는 남편이, 그리고 이번에는 자식까지 호랑이한테 잡아 먹혔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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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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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지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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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로에게 이 말을 전해들은 공자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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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들 기억해 두어라.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무섭다[苛政猛於虎]’는 것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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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 태산 : 산동성(山東省)에 있는 오악(五嶽) 중 동악으로 중국 제일의 명산. 도교의 영지(靈地). 해발1335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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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於’ : ① 어조사 어. ‘…에, …에서, …보다’ 등의 뜻을 나타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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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② 탄식하는 소리 오. (예) ‘於乎(오호)’-감탄하는 소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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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정(苛政) : 가혹한 정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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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렴주구(苛斂誅求) : 세금을 혹독하게 징수하고 백성들의 재산을 강제로 빼앗음. | ||
=====온고지신(溫故知新)===== | =====온고지신(溫故知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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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어論語 < | + | 논어論語 < |
- | 면 스승 노릇을 할 수 있다(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라고 하였다. 이는 과거와 현 | + | |
- | 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인과(因果) 관계 속에서 발전의 원리를 깨달아야 함 | + | |
- | 을 말한 것이다. | + | |
옛 것과 새로운 것의 관계에 대한 이분법적 시각은 대립과 단절만을 만들어낸 | 옛 것과 새로운 것의 관계에 대한 이분법적 시각은 대립과 단절만을 만들어낸 | ||
다. 구세대와 신세대, 여기에 쉰 세대와 낀 세대, X세대와 Z세대라는 표현들은 모 | 다. 구세대와 신세대, 여기에 쉰 세대와 낀 세대, X세대와 Z세대라는 표현들은 모 | ||
줄 16: | 줄 54: | ||
에게 반성과 발전의 실마리를 제시해 주는 가장 적절한 | 에게 반성과 발전의 실마리를 제시해 주는 가장 적절한 | ||
현대 중국어에서도 우리말의 | 현대 중국어에서도 우리말의 | ||
- | 이는 배운 것을 익히고 또 익혀 늘 가슴 속에 간직한다는 의미이다. 새로이 | + | 이는 배운 것을 익히고 또 익혀 늘 가슴 속에 간직한다는 의미이다. 새로이 고 |
사성어(故事成語) 란을 집필함에 있어, 짧지만 깊은 옛 사람들의 지혜를 독자들과 | 사성어(故事成語) 란을 집필함에 있어, 짧지만 깊은 옛 사람들의 지혜를 독자들과 | ||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 간절하다. |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 간절하다. | ||
- | 002 | + | ===== 후안무치(厚顔無恥) ===== |
두꺼운 얼굴에 부끄럼은 없다 | 두꺼운 얼굴에 부끄럼은 없다 | ||
- | 후안무치(厚顔無恥) | + | |
厚(투터울 후) 顔(얼굴 안) 無(없을 무) 恥(부끄러워할 치) | 厚(투터울 후) 顔(얼굴 안) 無(없을 무) 恥(부끄러워할 치) | ||
줄 43: | 줄 8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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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무자식이 상팔자 | 무자식이 상팔자 | ||
- | 난신적자(亂臣賊子) | + | |
亂(어지럽힐 란) 臣(신하 신) 賊(해칠 적) 子(아들 자) | 亂(어지럽힐 란) 臣(신하 신) 賊(해칠 적) 子(아들 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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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64: | 줄 104: | ||
다는 예감에 마음이 더욱 무거워진다. | 다는 예감에 마음이 더욱 무거워진다. | ||
- | 004 | + | ===== 신출귀몰(神出鬼沒) ===== |
동에 번쩍, 서에 캄캄 | 동에 번쩍, 서에 캄캄 | ||
- | 신출귀몰(神出鬼沒)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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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86: | 줄 127: | ||
- | 005 | + | ===== 정중지와(井中之蛙 |
개구리는 짠물에서 못 산다 | 개구리는 짠물에서 못 산다 | ||
- | 정중지와(井中之蛙) | + | |
井(우물 정) 中(가운데 중) 之(갈 지) 蛙(개구리 와) | 井(우물 정) 中(가운데 중) 之(갈 지) 蛙(개구리 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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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07: | 줄 149: | ||
슨 방법이 있겠는가. | 슨 방법이 있겠는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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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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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하도록 도와주는 것 |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는 것 | ||
- | | + | |
助(도울 조) 長(길 장) | 助(도울 조) 長(길 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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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26: | 줄 171: | ||
長也) 고 우리 어른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 長也) 고 우리 어른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 ||
어린이날 하루 만이라도 마음껏 놀도록 아이들을 | 어린이날 하루 만이라도 마음껏 놀도록 아이들을 | ||
- | | + | |
- | 용의 눈물, 여기에서 그치다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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屠(잡을 도) 龍(용 룡) 之(갈 지) 技(재주 기) | 屠(잡을 도) 龍(용 룡) 之(갈 지) 技(재주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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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46: | 줄 194: | ||
여, 용의 눈물이 그칠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 여, 용의 눈물이 그칠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 ||
- | 008 | + | |
- | 여우 뒤엔 호랑이가 있었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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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66: | 줄 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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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할머니를 모시는 손자의 효심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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烏(까마귀 오) 鳥(새 조) 私(사사 사) 情(뜻 정) | 烏(까마귀 오) 鳥(새 조) 私(사사 사) 情(뜻 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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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86: | 줄 238: | ||
하였다. 손자의 카네이션 한 송이가 돋보이는 특별한 어버이날이 되었으면 좋겠 | 하였다. 손자의 카네이션 한 송이가 돋보이는 특별한 어버이날이 되었으면 좋겠 | ||
다. | 다. | ||
- | | + | |
- | 배 두드리며 골프는 치지만 | + | |
- | | + | ===== |
- | 鼓(두드릴 고) 腹(배 복) 擊(부딪칠 격) 壤(흙 양) | + | |
+ | 배 두드리며 골프는 치지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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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206: | 줄 26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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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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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서녘 서) 施(베풀 시) (찡그릴 빈) 目(눈 목) | 西(서녘 서) 施(베풀 시) (찡그릴 빈) 目(눈 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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