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e.kr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 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프로그램:java:ㄴhomework:book_source:ch03 [2022/01/03 16:40]
clayeryan@gmail.com
프로그램:java:ㄴhomework:book_source:ch03 [2023/07/13 17:29] (현재)
clayeryan@gmail.com ↷ 문서가 programmer:java:ㄴhomework:book_source:ch03에서 프로그램:java:ㄴhomework:book_source:ch03(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줄 1: 줄 1:
-====== chaptor 3 ======+====== Ch.03 변수와 자료형====== 
 + 
 +===== 기본자료형 ===== 
 + 
 + 
 +**char 자료형**
  
 <code java> <code java>
 package chapter03; package chapter03;
  
-public class CastingEx {+public class Char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자동형변환 예시 + char a 'A';
- int number 10; // int 자료형+
   
- long number2 = number; // 자동형변환 int < long+ System.out.println("a:"+a);
   
- System.out.println(number2);+ int b = a; 
 + System.out.println("b:"+b);
   
 + char c = 66;
 + System.out.println("c:"+c);
 +
 + int d = a+b; // 65 + 65
 + System.out.println("d:"+d);
 +
  }  }
 +
 } }
 </code> </code>
 +===== 자료형-참조자료형 =====
 <code java> <code java>
 package chapter03; package chapter03;
  
-public class CastingEx2 {+public class StringEx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 // 강제형환 예시 + String name; // 변수 선언 
- double pi 3.14; // double 자료형+ name "홍길동"; // 변수 초기화
   
- int pi2 (int)pi; // 강제형변환 + String name2 "홍길동"; //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  + String name3 = null;   // null값으로 초기화 
- System.out.println(pi2); // 값의 손실 발생+ String name4 = "";     // ""값으로 초기화 
 + 
 + System.out.println("name2="+name2); 
 + System.out.println("name3="+name3); 
 + System.out.println("name4="+name4);
  }  }
 +
 } }
 </code> </code>
 +===== 변수의 범위 =====
 <code java> <code java>
 package chapter03; package chapter03;
  
-public class CastingEx3 {+public class ScopeEx // 1. 클래스 블럭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o; // 1. 클래스 블럭 내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2. main 메서드 블럭 
 +  
 + String name; // 2. main 메서드 블럭 내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
   
- // 강제형환 예시 + if (true) { 
- double score 100; // double 자료형+ // 메서드 블럭 안에서 선언한 수 사용 가능 
 + name "홍길동"; 
 +  
 + // if문 블럭안에서 변수 선언 
 + String email = "[email protected]"; 
 + }
   
- int score2 = (int)score; // 강제형 + // if문 블럭 밖에서 email 수를 사용하면 에러 발생  
-  + //email = "hong@test.com";
- System.out.println(score2)// 값의 손실 발생하지 않음+
  }  }
 } }
 </code> </code>
 +===== 형변환 (casting) =====
  
 <code java> <code java>
 package chapter03; package chapter03;
  
-public class CharType {+public class Casting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har a 'A';+ // 자동형변환 예시 
 + int number 10; // int 자료형
   
- System.out.println("a:"+a);+ long number2 = number; // 자동형변환 int < long
   
- int b = a; + System.out.println(number2);
- System.out.println("b:"+b);+
   
- char c = 66; 
- System.out.println("c:"+c); 
-  
- int d = a+b; // 65 + 65 
- System.out.println("d:"+d); 
- 
  }  }
- 
 } }
 </code> </code>
줄 81: 줄 100:
 package chapter03; package chapter03;
  
-public class Excercise {+public class CastingEx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int c 'A';+ // 강제형변환 예시 
 + double pi 3.14; // double 자료형
   
 + int pi2 = (int)pi; // 강제형변환
   
-// int a = 3.14; + System.out.println(pi2); // 값의 손실 발생
-// int b = 3f; +
-// float c = 3d; +
-// double d = 3L; +
-  +
- double a = 3.141562; +
- int b = (int)a; +
- System.out.println(b); +
  }  }
- 
 } }
 </code> </code>
  
 <code java> <code java>
 +package chapter03;
  
-</code> +public class CastingEx3 {
- +
- +
-<code 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 강제형변환 예시
 + double score = 100; // double 자료형
 +
 + int score2 = (int)score; // 강제형변환
 +
 + System.out.println(score2); // 값의 손실 발생하지 않음
 + }
 +}
 </code> </code>
  
-<code java> 
- 
-</code> 
- 
-<code java> 
-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