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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라는 단어도, 이론이라는 단어도 이렇게 쓰고 있는 제가 보기에도 참 어려운 단어들입니다.
그냥 “노래”, 노래부르는 것처럼, 그렇게 악기를 다룰 수 있고 그렇게 음악이라는 것을 자유롭게 하면서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초등학교 시절, 당시에 유행하던 대로. 여자는 피아노 학원에 남자는 태권도 학원에 보냈던 부모님 덕분에 저는 그저 학교에서 배우는 수박 겉핧기식의 음악교육밖에는 배우지 못했고, 겨우 대학시절에서야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돈으로 샀던 오카리나를 통해서, 독하게 음악이라는 것을 해보고자 순수하게 독학으로 부딫쳐 왔던 시간들이었습니다.
대학시절에 기타를 치면서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고 싶어서, 하지만 기타는 칠 줄 모르고 그저 애먼 기타 몸통을 타악기 마냥 두드리며 울며 노래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고 싶어서, 정말 잘하고 싶어서, 지하철 역에서 공원에서 뱀 나온다느니, 동전을 던져주면 양반이요, 시끄럽다고 쫓겨다니면서. 그렇게 '악기로 노래를 한다'는 것을 짝사랑했던 시절들이 있었습니다. 추운 겨울에 손끝이 곱아 터지고 피가 나도록 바이올린을 부여잡고 켜면서도, 악기를 사고 연습실을 다니기 위해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월급의 생활비를 아껴 도시락을 싸들고 다니면서도, 지하 연습실에서 악기를 만질 수 있었던 12시간이 그저 행복했던 시절이었습니다. 함께 도시락을 나눠 먹었던, 심벌에 연필끝처럼 드럼 스틱을 갈아대며 연습하던 후배와 숨쉬는 시간마저 남들보다 더 연습해야 한다고 기타를 부둥켜 안고 살았던, 제가 들었던 중에 가장 기타를 잘 쳤던 선배는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런지….
그 모든 것이 아련해지는 것은, 이젠 첫사랑을 보낸 이후 이니셜을 따서 바이올린 등판에 이름을 새겨 놓고 바이올린의 소리가 세상에서 가장 슬프고 아파서 그래서 더 사랑했던. 그 시간의 추억들이.
“싯귀 한 구절 천 원 한 장에도 팔지 못하고, 노래 한 자락 음반으로 나오지 못해도.”
그 추억을 사랑할 수 있는, 당당하게 열정만으로 가득 차 있는.
새파랗게 젊거나 혹은 다 웃어넘길 수 있는 주름투성이 얼굴로 이 글들과 마주 앉게 될.
이제부터 되지도 않는 날갯짓을, 음악을 배우고 이해를 하지 못해서 그렇지 악기를 다루고 배우는 것에는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다고 믿고 있는.
당돌한 당신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서론이 드럽게도 길었습니다만, 읽는 당신은 대충 읽어도 글을 쓰고 있는 나는 타자기를 두드리고 자료를 긁어모으고 스캔을 뜨고 노가다를 해서라도.
내가 소화해 낸 지식들을 새끼새에게 먹여주는 어미새의 심정으로. 열심히 써봐야 할테니까요.
이 정도 넋두리쯤은…. 그냥 원래 제 스타일이니깐. 다음 장에서부터는 넋두리 좀 덜 쓰고…
본론으로 들어갈테니, 읽기 싫으시면 이 장은 넘겨주시기를.
그래도 읽어주시고 찾아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악에 대해서, 생초보 일자무식 깜깜이들 화이팅!!!!
저는 저 속담의 뜻이 참 오묘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아무리 좋은 지식, 좋은 것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체계가 없다면, 하나로 연결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내지 못하면 아무 쓸모가 없다는 말이니까요.
바로바로 꺼내서 쓸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하죠. 그 정리를 하려면 체계가 잘 잡혀 있어야만 합니다.
지난 시간 넋두리가 길었습니다만, 본 강좌를 만드는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노래하듯 악기를 다룰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위한 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노래라고 하는 것은 “말”과 같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라고 하는 것은, 소리로 표현되는 “말”과 글의 기록으로 표현되는 “문자”가 있겠습니다. 세종대왕이 진정 위대한 왕인 것은, 말로만 존재하던 한글을 문자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한글을 창제했다는 점에 있겠습니다. 제가 어릴 때 살았던 이태원에서는 영어로 대화는 무척 잘 하시지만, 영어를 읽지 못하는 분들이 참 많이 계셨습니다. 말을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읽고 쓰지 못한다면, 문맹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문명앞에 뒤쳐질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음악도 똑같습니다. 흑인들이 피지컬적으로는 정말 악기도 잘 다루고 노래도 더 잘하는데 정규교육을 받질 못해서 악보를 볼 줄 모르다보니, 백인들의 음악에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었고 더 발전된 음악을 하기가 힘들었죠.
잔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잔소리라고는 하지만, 이렇게까지 강조하는 것은 저 역시 레슨을 받고, 음대를 나오고 하는 정규교육은 거의 받아보질 못했지만. 그래서 더 독하게 공부해서 저만의 방법들을 만들어 냈던 과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뼈대가 있어야만 한다는 것인데, 결국 그것은 악보를 볼 줄 알고 그것의 이론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이해해야만 한다는 말이 하고 싶었던 것이지요.
문자가 결국 기호라고 하는 하나의 약속인 것처럼, 악보라고 하는 것도 똑같습니다. 그 기호에 대한 약속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그저 외계어, 상형문자일 뿐인 것이지요.
자, 이제 거두절미하고(이제사 ;;;) 본격적으로 '악보'라고 하는 음악을 표기하는 문자 기호, 약속 체계…. 아 몰랑 외계어의 세계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퀴즈 들어갑니다.
아래에 저렇게 덩그러니 놓여진 마치 바둑판의 흰돌, 검은돌처럼 놓여진 저 악보의 음은 무엇일까요?
자, 그럼 여기서 퀴즈 들어갑니다.
아래에 저렇게 덩그러니 놓여진 마치 바둑판의 흰돌, 검은돌처럼 놓여진 저 악보의 음은 무엇일까요?
차이점을 아시겠습니까? 네, 왼쪽에 있는 '높은음자리표' 라고 하는 것. 음의 높낮이에 대한 이러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만약 왼쪽에 '낮은음자리표'라고 하는 것이 오게 되면 전혀 다른 음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틀렸다고 한 것입니다. (괜히 맨 왼쪽 시작점에 저런 것을 그리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 멋드러진 장식이 아니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