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양쪽 이전 판 이전 판 다음 판 | 이전 판 | ||
역사:한국사:조선왕조 [2020/08/20 17:48] clayeryan@gmail.com |
역사:한국사:조선왕조 [2020/08/20 17:51] (현재) clayeryan@gmail.com |
||
---|---|---|---|
줄 1: | 줄 1: | ||
======한국사: | ======한국사: | ||
- | |||
- | == 조선왕조는 어떻게 500년 유지되었나? | ||
허성도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의 강연 중에 일부분인데요.. | 허성도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의 강연 중에 일부분인데요.. | ||
줄 15: | 줄 13: | ||
++++조선왕조는 어떻게 500년을 유지되었는가? | ++++조선왕조는 어떻게 500년을 유지되었는가? | ||
< | < | ||
- | -한국역사의 특수성 | + | **한국역사의 특수성** |
○ 미국이 우주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중·고등학교의 수학 교과과정을 바꾸었다면 우리는 우리를 알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결론은 그것 입니다. | ○ 미국이 우주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중·고등학교의 수학 교과과정을 바꾸었다면 우리는 우리를 알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결론은 그것 입니다. | ||
줄 82: | 줄 81: | ||
전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이러한 장기간의 통치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전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이러한 장기간의 통치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
- | -기록의 정신 | + | **기록의 정신** |
○ " | ○ " | ||
줄 424: | 줄 423: | ||
이런 것이 조선의 법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조선이 500년이나 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 이런 것이 조선의 법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조선이 500년이나 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 ||
- | ◈ 과학적 사실 | + | **과학적 사실** |
○ 다음에는 과학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 다음에는 과학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
줄 596: | 줄 595: | ||
그러니까 원주를 파이로 나누면 지름이다 하는 것이 이미 보편적인 지식이 되어 있었습니다. | 그러니까 원주를 파이로 나누면 지름이다 하는 것이 이미 보편적인 지식이 되어 있었습니다. | ||
- | -수학적 사실 | + | **수학적 사실** |
○ 그러면 우리 수학의 씨는 어디에 있었을까 하는 것인데요, | ○ 그러면 우리 수학의 씨는 어디에 있었을까 하는 것인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