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태국어 알파벳

알파벳 자음(파얀차나) 쉽게 외우는 법

กขฃคฅฆงจฉชซฌญฎฏฐฑฒณดต
ถทธนบปผฝพฟภยมรลวศษสหฬอฮ

이것이 바로 태국의 세종 '람캄행(라마 캄행)'왕이 크메르문자로부터 개량해낸 타이 문자. 속칭 '지옥냄새나는 꼬부랑 외계문자'

세종대왕과 람캄행왕의 공통점은… 왕조 초기 왕이었다는 점, 어느쪽이 위대하 건을 떠나 문자를 만들었다는 점… 그리고 왕호의 이름을 가진 대학교가 각각의 수도인 서울, 방콕 안에 존재한다는 점이다.

한글과 공통점이 있다면… ㄷ과 ㅌ의 모습이 영문알파벳처럼 전혀 다른 자음이 아니라 비슷한 모습을 가졌다는 것이다. 때문에 태국어에서 ㅍ를 P가 아닌 Bh로 표기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예 : Bhum 품, Bhumibhol 푸미폰)

쓰이지 않는 글자를 포함하여 총 44자의 모음이 존재한다. 사전 순서대로라면 위가 옳지만 순서대로 외우기는 쉽지 않다.

잘 보면 유사한 글자가 많다. 유사한 글자군을 임의로 만들어 편성해보기로 했다.

또한, 얼른 외워야 하는 관계로… 자주 쓰이지 않는 글자는 초록색으로, 현재 안쓰이는 문자는 주황색으로 물들였다.

y

이상, 8자이다. 기본형은 1번 글자 'ㄲ'고 거기서 뭐가 추가되는가에 따라 발음이 달라진다. 4번'ㄷ'에서 아랫부분을 한번 더 튕겨쓰면 'ㄸ'가 된다. 마지막 8번'ㄴ'같은 경우는 멀리서 봤을때, 로마자 N과 모양이 유사하여 외우기 쉽다.

이상 5자이다. 대부분이 ㅋ고, 오른쪽 꼬리가 올라가면 4번'ㅊ', 머리까지 같이 구부러지면 5번'ㅆ' 참고로 태국어에는 'ㄱ'음가가 없다.

이상 5자이다. 4번'ㄷ'에서 윗부분 주름을 한번 접으면 5번'ㄸ'가 된다.

F F

영문 알파벳 U와 W를 닮은 글자들이다. 이상 6자. 1번 'ㅂ'는 한글의 비읍과 닮아 'ㅂ'소리가 나고 꼬리가 길어지면 2번 'ㅃ'발음이 난다. W모양의 3번'ㅍ'와 5번'ㅍ'에서 꼬리가 길어지면 각각 4번, 6번'F'발음이 난다.

*꼬리형 - 기본 글자에 꼬리(/)를 추가 시킨 글자

이상 석자로, 모두 ㅆ발음이 난다. 닫힌 형의 1번'ㅋ', 열린형의 1번'ㅂ', 앞으로 나올 기타형의 ㄹ(L)에 꼬리를 하나씩 달고 있다.

쉽게 말해 심벌즈를 닮은 모습들. 'ㅉ'와 'ㅊ'가 존재한다. 참고로, 태국어에서는 'ㅈ'가 없다.

1번'ㅌ'와 2번'ㅌ'는 목이 한번 구부러졌느냐로 구분하는데, 우선 발음은 둘다 'ㅌ'이다. 3번 'ㄴ'는 알파벳 N을 닮았고 굉장히 자주 쓰이므로 4번'ㅎ'과 헷갈리지 않기를 바란다. 4번 'ㅎ'는 누가봐도 영문 H나 그에 해당하는 키릴문자와 모양이 유사하여 가장 외우기 쉬운 글자. 4번 'ㅎ'는 스페인어나 프랑스어처럼 묵음화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3번, 2번, 1번 순으로 많이 쓰이는 글자.

베트남어의 Ng발음이다. '앙아'라고 발음할때, 두번째 '아'의 초성에 해당하는 발음.

y w

ม 은 글자가 말을 닮아 'ㅁ'소리가 난다고 외울 수 있다.

태국어의 묘미가 드러나는 글자로, 한글의 초성'ㅇ'과 한글 모음'ㅓ'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어'는 ออ로 표기, มอ는 '머'가 되고 ยอ는 '여'가 된다.

ㄹ(L) ㄹ(L)

첫번째 ㄹ(L)과 두번째 ㄹ(L)의 발음은 같은 엘(L)발음이다. 마지막 올빼미 머리모양의 글자는 ㅎ로, 외래어 표기할때 자주 쓰인다.

읽을때 주의 사항은…

태국글자는 한글과 달리 초-중-종성의 배열이 영문처럼 죽 늘어놓도록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 옛적 한글처럼 시바ㄹ태ㄱ시=시발택시 처럼…) 종성에 L이나 R음가의 글자가 오면 ㄹ받침이 아닌 ㄴ받침으로 읽는다.

서울=손, 풋볼=풋뻔 식의 읽는다.

또, 영문 표기를 일본어와 흡사하게 하여 V를 'ㅂ'가 아닌 W로 읽는다.

Suvarnabhum은 쑤반나붐이 아니라 쑤완나품으로 읽는 것도 그때문이다.

읽기 끔찍한 태국어 자음은 총 44개지만 2자는 폐자고 자주 쓰이는 문자는 몇개 정해져있고…

조와 음의 장단까지 표시해주기 때문에…

다른 어려운 글자보다는 비교적 나름대로 수학적이고 체계적이라 친절한 글자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태국의 15세 이상 기준의 문맹률은 8.2%로 알려져있다.

알파벳 모음(싸라) 외우기

อะ อั อัะ อา อำ อิ อี อึ อื อุ อู
เอ เอะ เอา เอาะ เอิ เอี เอีะ เอื
เอืะ แอ แอะ โอ ใอ ไอ

이것이 바로 태국의 세종 '람캄행(라마 캄행)'왕이 크메르문자로부터 개량해낸 타이 문자. 속칭 '지옥냄새나는 꼬부랑 외계문자' 그 중에서 모음이다.

태국글자 역시 한글처럼 자음+모음+종자음(받침)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자모음은 이중이 가능하나 이중자음+이중모음+이중종자음으로 구성되어…

여전히 자음+모음+종자음 구조는 깨지지 않는다.

태국글자에서 한글의 초자음'ㅇ'에 해당(ex: 아, 음, 연 에서 나오는 'ㅇ'. 의미없이 붙이는 이응)

하는 문자가 อ(어앙)이다. 태국어는 모음만으로 음을 낼 수 없으므로 모든 모음에 อ을 붙였다.

여러분이 외울 부분은 อ이 아니라 อ을 제외한 모음 부분이다.

태국어 모음은 일본어의 모음과 순서가 비슷하다. 아이으우에오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있다.

여태까지 공부하면서 교재 몇문장에서만 찾아본 자주 덜 쓰이는 모음은 오렌지로 물들였다.

อะอั อา

모두 '아'소리를 낸다. 3번만 장음이고 나머지는 단음.

อิอี

모두 '이'소리를 낸다. 뚜껑에 선 하나 갖다대면 장음이 되므로 2번은 장음.

อึ อื

단음'이'에다가 동그라미르 하나 가져가면 '으'소리를 낸다. 장음은 단음 '이'에 선을 두개 더 그려, 마치 신발처럼 만들면 된다. 2번은 장음.

อุอู

모두 '우'소리를 낸다. '우'를 쓰고 꼬리를 느려뜨려 올리면 장음이 되므로, 2번은 장음.

เอ

'에'소리를 낸다. 경우에따라 '어'소리가 나기도 하는데, เอ๋ย경우에는 '어이'로 읽는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예 : เอะ)

แอ

'애'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โอ

'오'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เอาะ

'어'소리를 낸다. 1번은 단음이고 2번은 장음이다.

อวั
우어

'우~어~'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เอีย
이야

'이~야~'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เอือ
으어

'으~어~'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เออ
으ㅓ

경상도 방언에 나오는 '어'(으, 어의 중간음)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ไอ ใอ
아이

'아이'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두 자음의 차이는 단지 머리가 펴젔다는 것과 구부러졌다는 것 뿐이다.

เอา
아오

가장 많이 쓰이는 합성모음으로 '아오'소리를 낸다. 기본적으로는 장음이고 뒤에 ะ를 살짝 추가하면 단음으로 된다.

อำ

'암'소리를 낸다. 영문표기로 치면 /am/인 셈이다. 장모음이 아니기 때문에 뒤에 ะ를 쓴다고 더 짧아지진 않는다.

'ㄹ(상황에 따라 르, 리, 러)'소리를 낸다. 자음같지면 문법상의 용도가 모음에 속한다. 발음은 짧게 한다.

ฤาฦา

'러'소리를 낸다. 모두 장음이다. 이들의 단음은 ฤ,ฦ가 있기 때문에 뒤에 ะ를 쓴다고 단음으로 변신하지는 않는다.

각 알파벳중 자음은 그 알파벳에 해당하는 이름을 부르고… (예 : อ어앙 ก꺼까이 ว워왠 ร러르어)

각 알파벳중 모음은 앞에 '싸라'라는 말을 붙여 이름을 말한다.(ไ싸라아이, โ싸라 오 า싸라아~)

<읽기예>

หยก 역/York/ 허힙, 여약, 꺼까이

สวัสดี 싸왓디-/Swasdee/ 써쓰아, 워왠, 싸라아, 써쓰아, 더덱, 싸라이-(장음)

เกาหลี 까올리-/Kaohlee/ 싸라에, 꺼까이, 싸라아-(장음), 허힙, 러링(둘다L발음), 싸라이-(장음)

알파벳 외우기

본 암기요령 부분은 각 알파벳을 대충 외우고나서 마무리하거나 처음 접하는 분이 참고용으로 쓰시라고 올리는 겁니다.

태국 알파벳에는 각 글자마다 뜻이 있습니다. 헌데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참고… 그 글자를 중국어에서 글씨 쓰듯이 쓴다는 것은 아닙니다. 태국어는 언제까지나 표음문자입니다. 각 글자에 뜻이 있고, 종종 몇 글자는 기호로 쓰이며 '디자인상'으로 표의문자로 변신하는 것이 마치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보는 듯 합니다.

문자모양 읽기 / 단어

꺼까이 / 까이(닭) 모양이 닭 모양입니다. '까이'는 닭을 뜻합니다. 발음은 'ㄲ'입니다. 닭 우는 소리… 꼬꼬꼬…

커카이 / 카이(달걀) 암탉 모양이지요. '카이'는 달걀을 뜻합니다. 'ㅋ'발음

커쿠엇 / 쿠엇(빈병) 현재 쓰이지 않는 알파벳입니다.

커콰이 / 콰이(물소) 물소가 나를 향해 달려오는 모양. 'ㅋ'발임입니다. 종종 다른 폰트에서 A모양으로 쓰기이도 합니다.

커콘 / 콘(사람) 쓰이지 않는 알파벳입니다.

커라캉 / 라캉(종) '라캉'은 새라는 뜻입니다. 새가 종을 물고 있는 모양 'ㅋ'발음입니다. 종 울리는 소리 “커라캉~”

응어응우 / 응우(뱀) 모양이 딱 뱀모양 Ngu는 뱀을 뜻합니다. 베트남어의 Ng과 같은 발음. '앙아'할때, 뒤쪽 '아'소리.. 일본어의 Yumega의 ga발음 비슷합니다.

쩌짠 / 짠(접시) '쨍'하고 깨진 접시 조각모양 'ㅉ'발음입니다.

처칭 / 칭(심벌즈) '챙'하고 울리는 심벌즈모양의 알파벳 'ㅊ'발음입니다.

처창 / 창(코끼리) 코끼리 모양이죠. 오른쪽에 꼬부라진 것이 코끼리 코 'ㅊ'발음입니다. 실제 발음은 프랑스어 ch발음 비슷합니다.

써쏘 / 쏘(체인 줄) 코끼리 '처창'에다가 꼬랑지가 쇠사슬에 묶인 모양 'ㅆ'발음입니다.

처츠어 / 츠어(덤불) 별 방법 없음… 'ㅊ'발음입니다. 잘 쓰이지 않습니다.

여잉 / 잉(여인) 암탉이 알을 낳는 모양. 여자=암탉??이 아니라… 'y'발음입니다.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더차다 / 차다(춤출때 머리에 쓰는 무용관) 저는 무용관을 춤꾼의 舞踊冠이 아니라 무에타이 체육관 武勇官인줄 알았습니다. 모양이 사람이 발차기 하는 모습이라… 그렇게 외웠습니다. 무술하면서 발로 '더 차다!' 'ㄷ'음가입니다만.. 거의 안 쓰입니다.

떠빠딱 / 빠딱(작대기) 더차다에서 더 한번 꼬불쳐줌. 빠딱 서있는 막대기. 'ㄸ'음가입니다. 거의 안쓰입니다.

터탄 / 탄(받침대) 이 문자에는 받침대가 있지요… 'ㅌ'발음입니다. 가끔 쓰입니다.

토몬토 / 몬토(춤꾼) 춤꾼이 웨이브를 추고 있는 모양 'ㅌ'발음입니다. 찾아보기 쉽지 않은 글자입니다.

터푸타오 / 푸타오(노인) 푸타오~ 노인과 어울리는 발음. 지팡이를 들고 있는 수염난 노인의 모습 'ㅌ'음가로, 별로 쓰이지 않습니다.

너넨 / 넨(사미승, 때때중, 동자승) 왼쪽 것이 사람, 오른쪽것이 동자승이 들고 있는 주지스님의 지팡이 'ㄴ'발음입니다. 자주 쓰입니다.

더덱 / 덱(아이) 동그라미(어린 애)가 위로 올라가려 하는데, '덱'하면서 위에서 닫은 모양 'ㄷ'음입니다. 징하게 많이 쓰이죠.

떠따오 / 따오(거북) 아이(더덱)보다 거북은 오래 사니까… 주름이 하나 더 있음 'ㅌ'입니다.

터퉁 / 퉁(주머니, 봉다리) 왼쪽 새가 배때기에 '퉁퉁'한 주머니를 안쪽에 하나 차고 있음. 'ㅌ'발음입니다.

터타한 / 타한(군인) 오른쪽 것이 사람, 왼쪽 작대기가 무기. 군인은 오른손으로 무기를… 'ㅌ'발음입니다. 많이 쓰입니다.

터통 / 통(깃발) 깃발이 나부끼는 모양. 일반적으로 S와 비슷하게 생겼음. 'ㅌ'입니다. 많이 쓰이죠.

너누 / 누(생쥐) 영어 알파벳 N과 비슷… Nicky Mouse 'ㄴ'입니다. 제일 많이 쓰이는 글자일듯 싶습니다.

버바이마이 / 바이마이(잎파리) 잎이 펼쳐진 모양 'ㅂ'입니다. 한글의 ㅂ과 비슷하죠.

뻐쁠라 / 쁠라(물고기) 잎파리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꼬리가 좀 길고 파닥거리는 물고기 'ㅃ'입니다. 버바이마이와 비슷하죠. 오른쪽게 압도적으로 깁니다.

퍼픙 / 픙(벌) 벌은 Bee가 아니라 Pee 'ㅍ'입니다. w가 아닙니다.

훠화 / 화(껍데기) 벌보다 꼬리를 길게 하면 F발음이 되면서 껍데기가 됨. 'F'발음입니다.

퍼판 / 판(쟁반) 깨져서 삐죽삐죽한 쟁반. 'ㅍ'입니다.

훠환 / 환(치아) 삐죽삐죽한 이빨 모양. F 발음 입니다.

퍼쌈파오 / 쌈파오(선박) 쌈파오~ 선박. 튀어나온 둥근 것은 조타실, 큰 새모양은 돛대 'ㅍ'입니다.

머마 / 마(말) 말이 달리는 모양. 'ㅁ'입니다.

여약 / 약(도깨비) 뿔달리고 방망이 든 '약'한 도깨비 'y'입니다.

러르어 / 르어(선박) 영어의 r을 뒤집은 모양. 그래서 발음은 'R'발음

러 / 르어ro rue (short) * 이건 믿기 어렵겠지만 모음입니다.

을러 / 을링 (원숭이) 모양이 원숭이죠? 영어 L음가입니다.

lo lue (short) ฦๅlo lue (long)

워 / 왠(반지) 아래 둥근 것에 손가락을…

써 / 쌀라(천막) 딱 보니 천막을 덮는 모습

써 /르씨(은자, 신선) 바람처럼 휙 사라지는 신선. ㅂ와 ㅋ에서 선을 하나 더 그으면 ㅆ가 됨

써/쓰아(호랑이) 호랑이가 달려드는 모양

허힙ho hip (chest)

lo chu-la (kite)

어 / 앙(몰통)

허 / 녹후(부엉이) 똥그란 것이 눈… 튀어나온 것이 뿔… 후후 하면서 우는 부엉이.

태국어의 성조

1) 태국어 모음은 “ 평성, 1성, 2성, 3성, 4성” 으로 총 5개로 구성 된 소리의 높낮이로 발성 됩니다.

1. 평성 : → 와 같은 발성으로 높낮이 없이 “소리를 앞으로 쭈욱 ” 내면 됩니다.

2. 1성 : ↘ 와 같은 발성으로 소리가 대각선 방향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3. 2성 : ↗↘ 와 같은 발성으로 소리가 올라갔다 내려오게 됩니다.

4. 3성 : ↗ 와 같은 발성으로 소리가 대각선 방향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5. 4성 : ↘↗ 와 같은 발성으로 소리가 내려갔다 올라가게 됩니다.

2) 태국어 모음은 전부 32개로, 소리가 짧은 단모음과 소리가 길게 발성 되는 장모음으로 구분 됩니다.

예: 아 (단모음) | 아- (장모음)

※ 반드시 기억!!

1. 반드시 숙지 하셔서 숫자의 의미를 이해해주세요^^

2. 글자 사이에 “-” 표시는 장음이므로 소리를 길게 발성하시면 됩니다. 아래 글자를 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예 : 낙리-얀

3 평

설명 : 낙리-얀은 학생을 의미합니다. 낙 : 은 “전문가”를 나타낼 때 사용하며, 리-얀 : 은 “배우다”의 뜻을 가진 동사입니다.

이를 번역하면 “배우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란 의미로 학생이 됩니다.

“ 낙 ” 글자 밑에 있는 숫자 “3”은 “3성(↗)“을 나타내므로 대각선 위로 발성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모음을 나타내는 (-) 표시가 없으므로 단모음이 되고 짧게 소리 내시면 됩니다.

” 리-얀 ” 글자 밑에 있는 글자 “평”은 “평성(→)“을 나타내므로 소리를 앞으로 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모음을 나타내는 (-) 표시가 있으므로 장모음이 되고 길게 소리 내시면 됩니다.

출처 : 태국어를 우리말처럼 네이버 밴드